홍준표 불출마 선언..당권주자 5인 이틀째 일정 전면 취소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당권주자들이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놓고 평행선을 달리면서 컨벤션효과를 내야 할 당 최대행사가 파열음을 내는 분위기다.

오는 27일 예정대로 전당대회를 개최한다는 당 비상대책위원회와 당 선거관리위원회 입장이 확고한 가운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 의원 등 5명의 당권주자는 후보등록 거부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이들 5명의 당권주자와 입장을 함께 했던 홍준표 전 대표가 ‘전당대회 보이콧’을 선언한 당권주자 중 가장 먼저 불출마를 공식화하면서 ‘반쪽 전당대회’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안상수(왼쪽부터), 오세훈, 주호영, 심재철, 정우택 등 자유한국당 당권 주자들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전당대회 연기 관련 회동을 마친 뒤 2주 연기 않으면 후보등록을 거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당 일부 당권주자들의 ‘2·27 전당대회 보이콧’ 압박에도 불구하고 지도부는 11일 전당대회 일정 연기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현재 일부 당권주자들은 2차 북미정상회담과 시기가 겹치는 것을 이유로 전당대회를 2주 이상 연기할 것을 요구하며 자신들의 주장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전당대회를 ‘보이콧’하겠다고 압박하고 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북핵 문제가 하나도 해결된 게 없는 상황에 우리가 기민하게 대처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기 때문에 회담 결과가 나오기 전에 전열을 가다듬어야 한다”며 “전당대회는 미북정상회담의 결과가 나오기 전인 27일에 예정대로 치르는 게 옳다”고 밝혔다.

박관용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은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개최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결정을 두 번 하는 경우는 없으며 일정 연기를 재고한다는 등의 얘기는 없었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일부 당권주자들이 전당대회 연기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당대회를 보이콧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전당대회 보이콧을 하는 것은 그 사람들의 사정이지 우리와 관계없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0일 오 전 시장과 홍 전 대표, 심·안·정·주 의원 등 6명은 전당대회 일정을 2주 이상 연기하지 않을 경우 12일 예정된 후보 등록을 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이틀째 당권행보 관련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비대위에 압박을 계속했다.

6명의 당권주자들이 전당대회 관련 일정을 전면 취소한 것과 대조적으로 현재 당권주자 가운데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김진태 의원만 당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황 전 총리와 김 의원은 이날 예정된 일정을 소화했다. 황 전 총리는 부산 자갈치 시장을 찾아 지역 민심을 들었고 김 의원은 한국당 제주도당에서 당원 간담회를 한 뒤 원희룡 제주지사와 면담했다.

황 전 총리는 부산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러 번 얘기했지만, 당에서 결정할 것이고 당 방침을 따르겠다”며 “전당대회는 당원 마음을 모으는 축제로 모두가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한국당 제주도당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전당대회는) 당에서 정한 날짜에 따라야 한다”며 “일정 연기가 불가능하다는 건 당연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 가운데 유력 당권주자 가운데 한 명이었던 홍 전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끝까지 함께하지 못해 유감”이라며 “저를 믿고 지지해 주신 국민과 당원 동지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불출마를 선언했다.

홍 전 대표가 전격 불출마를 하면서 전당대회 일정 연기를 요구하며 ‘후보 등록 거부’라는 배수진을 친 나머지 당권주자 5명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12일 후보등록 마감 전까지 정치적 부담이 따르는 ‘보이콧’ 대신 홍 전 대표처럼 불출마를 선언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당 비대위가 후보등록 마감 전까지 당권 주자들을 설득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막판 극적인 타협을 이룰 가능성도 남아 있다.

이번 전당대회가 ‘반쪽’으로 치러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당권 주자들과 지도부의 갈등은 후보등록 마감 전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