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5·18특별법 개정, 응분조치 않으면 퇴출운동 나설 것”

한국당 ‘5·18 발언’과 관련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 회동한 왼쪽부터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기자들에게 논의한 대책을 말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12일 5·18 관련 망언을 한 한국당 의원 3명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정치적 파장이 커지면서 한국당이 좌불안석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이날 5·18민주화운동을 비하한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윤리위에 공동 제소했다고 밝혔다.

앞서 여야 4당 원내지도부는 전날 긴급 회동을 갖고 문제의 발언을 한 해당 의원들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이들은 윤리위를 통해 가장 강력한 조치인 의원직 제명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의원직 제명이 실제 이뤄질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5·18민주화운동 망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한국당을 향해 “5·18망언에 대한 한국당의 태도가 전혀 변하지 않고 있다”며 “납득할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야3당과 공조해 범국민적 망언 의원 퇴출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은 망언을 한 의원들에 대한 여야4당 징계를 두고 (자기)당내 문제에 대해 신경쓰지 말라고 했다”며 “당내 여러 가지 견해와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온 국민이 지탄하는 데도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다는 안일한 인식에서 한발 짝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 사안을 곧 지나갈 소나기 정도로만 생각한다면 오산”이라며 “5·18에 대한 어정쩡한 태도가 헌법과 국민을 우롱하는 범죄적 망언을 초래했다는 것을 한국당은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역사 왜곡과 망언을 처벌할 법안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며 “5·18민주화운동 왜곡 날조 비방하는 행위를 처벌하기 위해 ‘5·18민주화운동법 특별법’ 개정안을 공동으로 다시 발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