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강우 첫 실험 실패..장산도 등 일부 섬에서 강수 감지 “가능성 확인”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첫 인공강우 실험이 실패했다.

대기 중 구름발달은 확인했지만 지상 부근 대기가 건조해 내륙에서 강우가 감지되지 않은 것. 다만 기상청은 내륙보다는 상대적으로 어려운 해상 실험에서 인공강우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데 의미를 뒀다.

구름씨 살포 효과를 사전에 평가할 수 있는 수치모델을 개선하고 인공강우 기술 향상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달 25일 전북 군산 인근 120km 서해상에서 인공강우 실험을 하는 기상항공기가 구름 씨앗인 요오드화은을 살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상청>

◆인공강우로 미세먼지 저감효과 확인 ‘실패’

기상청과 환경부는 27일 합동브리핑을 열고 지난달 25일 서해상에서 진행했던 인공강우 실험에 대한 상세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그간 기상청 국립기상과학원은 기상항공기를 이용한 인공강우 실험을,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인공강우로 인한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분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인공강우 실험을 통해 구름씨 살포 후 대기 중 구름발달이 확인됐고 일부 섬에서 강우가 감지됐지만 지상 부근 대기가 건조해 내륙에서의 강우는 확인되지 않았다.

기상항공기에 장착된 관측장비로 구름내부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큰 구름과 강우 입자의 수가 증가했고 기상레이더를 통해서는 하층 구름이 발달하는 것이 탐지됐다.

내륙에서는 강우가 감지되지 않았으나 일부 섬(장산도) 지역에서는 감지됐다. 이는 구름씨 살포로 발달한 하층운에서 약하게 강우가 생성됐지만 내륙은 지상 부근의 대기가 건조해 낙하하는 강우입자가 증발했기 때문이라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미세먼지 저감 효과는 인공강우 영향 예측 지역인 영광, 나주 등 내륙지역에서 강우가 관측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었다.

실험시작 후(10~13시) 목표 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일시적으로 감소했으나 이는 바람(풍속 증가)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고 외부 공기 유입으로 14시부터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일 미세먼지(PM-2.5) 농도는 ‘25㎍/㎥(10시)→17㎍/㎥(11시)→11㎍/㎥(12시)→11㎍/㎥(13시)→18㎍/㎥(14시)→19㎍/㎥(15시)’ 추이를 보였다. 순차적으로 충북→전북→전남→제주 등 타 지역으로 초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했다.

선박관측 지역에서는 초미세먼지 외부유입이 사전에 관측됐고 실험 시작 후(10시~15시)에도 해상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계속 증가했다는 것이다.

즉, 실험기간 미세먼지 농도의 감소는 풍속의 증가에 의한 것이고 그 이후 다시 외부공기 유입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기상청은 이번 실험 자료를 바탕으로 올해 인공강우 실험을 강원도 평창 등지에서 14번 더 진행할 예정이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내륙 보다는 상대적으로 어려운 해상 실험에서 인공강우 가능성을 확인했다”면서 “증우량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이 시급한 만큼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선진국과 기술 격차를 줄이겠다”고 말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왼쪽)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이 지난 26일 중국 베이징시 생태환경부 회의실에서 한·중 환경장관 회담을 열고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환경부>

◆韓, 중국과 손잡고 미세먼지 조기경보체계 구축

한편, 한국과 중국이 미세먼지 정보 공유에 합의하고 실질적인 조기경보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국은 이행계획 마련에 착수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은 지난 26일 중국 베이징시 생태환경부 회의실에서 한·중 환경장관회담을 개최하고 이같이 합의했다.

이번 회담에서 양국은 지난달 2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중 환경 국장급 회의에서 합의한 내용인 ▲대기질 예보 정보 및 기술 교류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LTP) 요약보고서 TEMM 21(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2019년 11월) 이전 발간 ▲대기질 공동연구사업 청천프로젝트 확대의 조속 이행에 합의했다.

특히 대기질 예보 정보 및 기술 교류를 위한 이행규정에 합의하고 공동 서명했다.

예보정보 공유 지역과 관련해 한국은 서울 등 17개 시‧도를, 중국은 베이징, 산둥성(칭다오), 장쑤성(난징), 상하이시, 저장성(닝보) 등 21개 성‧시(10개 성‧직할시와 11개 도시)가 해당된다.

이를 위해 각각 중국 환경관측종합센터와 한국 국립환경과학원을 기술 수행기관으로 지정하고 올해 상반기 중에 양국 전문가로 전담반(TF)을 구성해 공동 워크숍을 개최한다.

환경부는 “이같은 실행방안의 체결을 계기로 양국간 고농도 대기오염 예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원인분석 및 대책 마련에 있어 한층 더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양국의 공통 염원인 ‘맑은 하늘’을 달성하기 위해 ‘청천 프로젝트’를 한‧중 미세먼지 협력의 플랫폼으로서 확대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현재 진행 중인 청천프로젝트가 단순 연구위주 사업에서 양국간 기술 교류, 정책 협력 등 전반을 아우르는 협력사업의 새로운 틀로 전환되는 것.

이에 따라 양국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작업반을 조속한 시일 내에 구성해 청천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연내 도출하기로 했으며 이행방안에는 양국간 대기오염 저감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기술 개발, 정책 발굴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플래그쉽 프로젝트로서의 기능을 포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저감시설 적용 실증사업 대상 확대(발전소, 제철소 등→중형보일러 등 중규모), 산업‧기술박람회 공동 개최, 인공강우 기술 교류 등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의 미세먼지 정책성과를 공유하고 상호 학습하기 위한 정책 채널로서 우리 측의 한‧중 대기분야 고위급 정책협의체 구성 제안에 중국이 수락했으며 이번 회담에서 논의한 사항의 진행상황을 TEMM 21 양국 장관회담 시 점검하기로 했다.

리간지에 장관은 중국 환경과학원내에 설립해 운영 중인 국가 대기오염방지 연합센터와 한국 측 연구기관 간 협정을 체결해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정보 공유 및 기술교류 협력을 제안했고 환경부는 이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구체화된 방안을 논의하자고 했다.

이 밖에 양측은 지난해 6월에 중국 베이징에 문을 연 한중환경협력센터가 환경협력의 중추적인 역할과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운영규정에 합의‧서명했다.

이를 통해 센터가 보다 규범화‧체계화된 틀 속에서 협력사업 추진, 인력‧예산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확충됐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