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박계형 기자] 한국GM 라세티 프리미어 차량이 ‘다카다 에어백’ 결함으로 대규모 리콜을 실시한다. 또 메르세데스-벤츠, 볼보자동차 등도 안전상 결함이 발생해 리콜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9개 업체에서 제작 또는 수입해 판매한 21개 차종 20만7100대에서 제작결함을 발견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8일 밝혔다.

리콜 대상 자동차 이미지.<자료제공=국토교통부>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한국GM의 라세티 프리미어 등 5개 차종 18만9279대, FCA코리아의 300C 등 2개 차종 5213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디스커버리 스포츠 4989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머스탱 297대 등 총 19만9000여대다.

이들 차량은 다카타 사(社)에서 공급한 운전석·조수석 에어백 결함으로 인해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포드코리아의 경우 오늘부터, 한국GM,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FCA코리아는 오는 3월4일부터 해당 서비스센터에서 대상 차량 확인 후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센터콘솔, 트렁크 도어, 방향 지시등 등 일부 부품 결함이 확인된 차량도 리콜이 결정됐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해 판매한 C220d 등 2개 차종 117대는 자동차 실내 센터콘솔(center console)이 제대로 잠기지 않을 수 있으며, 이 상태에서 후방 추돌사고 발생 시 적재함이 열릴 가능성이 있음이 확인됐다.

국토부는 해당 차량 소유자 안전을 위해 리콜은 진행하되 자동차안전연구원으로 해금 해당 부품결함으로 인해 자동차 충돌, 측면추돌 등 다양한 사고원인에 따른 승객안전의 문제발생 가능성 등이 있다고 판단됨에 따라 추가 확인토록 지시했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XC60 차량 2850대는 차량 뒷문(트렁크 도어) 전동식 지지대 결함으로 차량 뒷문이 닫히지 않거나 지지력이 약해져 사용자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뒷문이 닫혀 사용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한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레인지로버’ 1159대는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스위치를 작동해도 방향 지시등이 작동하지 않는 결함이 발견됐다. 동일 차종 레인지로버 63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6대, 레인지로버 벨라 2대, 재규어 F-TYPE 1대 등은 엔진 크랭크축 풀리 고정용 볼트 불량으로 이 볼트의 균열 또는 절단 등이 발생하면 차량안전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음이 확인됐다.

다임러트럭코리아가 수입해 판매한 아록스 등 2개 차종 321대는 차량 앞 모서리 부분에 장착된 에어스포일러(air-spolier)의 고정 부품결함으로 주행 중 에어스포일러가 떨어져 주변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리콜 대상 자동차 이미지. <자료제공=국토교통부>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해 판매한 야마하 XP530-TMAX J415E 이륜자동차 1115대는 동력전달장치(드라이브 벨트)의 경량화로 손상된 상태로 지속 주행을 하거나 급가속 혹은 급정지할 경우 벨트파손 우려가 있다.

또 엔진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 또는 저속주행 시 스로틀(throttle)을 살짝 열었을 때 혼합기(공기+연료)에 연료 부족으로 적절한 연료분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시동꺼짐 현상이 확인돼 안전운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제작·판매한 덤프트럭에서도 제작결함이 발견됐다. 냉각수 이용방식의 보조제동장치인 프리타더에서 공동현상(Cavitation)이 발생해 프리타더 부품의 손상과 부식, 냉각수의 열화와 변색 현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고 받은 사항에 대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작결함조사를 실시하고, 제작결함 발생 시 신속한 시정 조치를 통해 안전사고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