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이민경 기자] 모범납세자로 대통령 표창까지 수상한 김삼중 에스제이듀코 회장이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세중통상에 국세청이 세무조사에 착수,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세중통상은 김 회장이 1989년 설립한 중소기업으로, 주방가전 및 전자제품 도·소매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다.   

김삼중 에스제이듀코 회장 사진=에스제이듀코 홈페이지 캡쳐
김삼중 에스제이듀코·세중통상 대표이사 회장 <사진=에스제이듀코 홈페이지 캡쳐>

20일 일부 매체 등에 따르면, 국세청은 최근 세중통상 본사가 있는 강남구 세중빌딩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인력을 사전예고 없이 투입하고 회계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세중통상은 1989년 7월12일 설립됐으며, 전자제품 도·소매업 등 사업을 하는 업체라는 것 외에 알려진 바가 별로 없다.

NICE평가정보에 따르면, 세중통상은 김 회장이 지분율 56%를 보유 중이고, 부인인 고(故) 이일태씨가 22%를 가지고 있다.

자본금 4억원의 이 회사는 2017년 기준 매출액은 262억438만원, 영업이익은 13억7765만원, 당기순이익은 14억9608만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4.6% 성장했고, 영업이익 성장률은 148.9%에 달했다. 또 당기순이익도 전년대비 117.5%나 상승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세무조사는 서울청 조사4국이 주도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 조사4국은 주로 비정기 특별세무조사를 담당하는 부서로 기업의 횡령 및 배임 등 비리 혐의가 포착됐을 때 조사에 착수하기 때문. 

이와 관련, 세중통상 관계자는 <공공뉴스>에 “(세무조사 성격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특별한 이유 없이 그냥 (세무조사를) 받는 것”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최근 국세청이 중견기업 사주일가, 부동산 재벌 등 이른바 ‘숨은 대자산가’의 탈세 행각을 정조준하며 대대적 세무조사에 들어간 만큼 이와 연관성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1월 에스제이듀코와 오키드앤코도 서울청 조사4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김 회장은 지난해 ‘제52회 납세자의 날’ 기념행사에서 모범납세자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통상 납세자의 날 성실납세자 및 모범납세자에게는 세무조사 유예 등 다양한 우대 혜택이 주어진다. 국세청장 표창 이상 수상자는 수상일로부터 3년간, 지방청장·세무서장 표창 수상자는 수상일로부터 2년간 세무조사 유예 혜택을 받게 된다.

하지만 김 회장은 지난해 납세자 표창을 받았음에도 불구, 그가 대표이사로 있는 업체에 조사4국이 투입되면서 그 배경에 시선이 더욱 집중되고 있는 형국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