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엔터테인먼트 사옥 사진=뉴시스
YG엔터테인먼트 사옥.<사진=뉴시스>

[공공뉴스 김수연 기자] 국세청이 YG엔터테인먼트를 상대로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는 정기세무조사가 아닌 특별세무조사로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청 조사4국이 주도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이날 서울 마포구 합정동 내 YG엔터테인먼트 사옥에 조사관을 투입해 세무조사에 필요한 재무 및 회계 서류 등을 확보했다.

YG엔터테인먼트의 이번 세무조사는 지난 2016년 정기세무조사 이후 3년만이다. 일반적으로 정기세무조사는 5년 단위로 이뤄진다.

따라서 업계는 이번 세무조사가 최근 양현석 대표가 가수 승리의 소유로 알려진 서교동 클럽 ‘러브시그널’의 실소유주라는 의혹과 함께 유흥업소를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해 탈세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특별세무조사가 아니냐는 분석이다.

특히 이번 세무조사는 통상적으로 대기업 등의 탈세혐의 포착 후 조사를 나가는 것으로 알려진 서울청 조사4국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진다.

앞서 1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YG엔터테인먼트 양현석 회장 및 임직원들 적극 수사를 요청한다”는 청원 글이 게재됐다.

청원인은 “정말 이번 만큼은 그냥 지나가면 안된다”며 “최근 새벽에 회사 앞 파쇄차를 불러 승리에 관한 모든 자료와 컴퓨터를 실었다. 양 회장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며 항상 해왔다고 (버닝썬과는) 관련 없는 일이라고 언론에 내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으며 YG회사에 관한 각종 의혹 비리 로비는 정말 난무한 거 같다. 이번에는 정말 뿌리 뽑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승리, 정준영 등 연예인 조사도 조사지만 양 회장도 꼭 조사해야한다고 본다”며 “이번 만큼은 꼭 적폐청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여론에 따라 이번 국세청의 움직임을 시작으로 그동안 YG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양현석 회장을 둘러싼 크고작은 의혹들을 향한 조사 방향이 과연 어느 쪽으로 흘러갈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사진캡쳐=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경찰 유착 의혹이 제기된 버닝썬 사건 등을 직접 언급하며 철저한 수사를 지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강남 클럽의 사건은 연예인 등 일부 새로운 특권층의 마약류 사용과 성폭력 등이 포함된 불법적인 영업과 범죄행위에 관할 경찰과 국세청 등 일부 권력기관이 유착해 묵인·방조·특혜를 주어 왔다는 의혹이 짙은 사건”이라며 “검찰과 경찰 현 지도부가 조직의 명운을 걸고 책임져야 할 일이라는 점을 명심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