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직 사퇴 시사?..“패스트트랙 최종 무산되면 정치적 책임질 것”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여야 4당이 추진하는 선거제·개혁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두고 바른미래당 내 내홍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1일 패스트트랙 추진이 좌절될 경우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과 패스트트랙을 추진하고 있지만 당내 이견으로 당론을 모으진 못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최종적으로 패스트트랙이 무산되는 것으로 결론이 나면 제가 정치적 책임을 지는 게 마땅한 도리”라며 원내대표직 사퇴를 암시했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선거제 패스트트랙 추진에 반대하는 바른정당계 의원들의 의원총회 요구에 따라 의원총회가 개최된 바 있다. 약 4시간40분가량 의원총회를 이어갔으나 결국 당 지도부와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합의점에 이르지 못했다.

다만 패스트트랙에 함께 태울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와 검경수사권조정 관련 법안에 대한 당론을 내놓고 이후 여야 4당 협상에서 잠정 합의안이 도출되면 추가 논의를 하기로 했다.

김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이 각종 개혁 입법에 대해 요구한 입장이 관철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을 진행하지 않겠다”며 “우리 당 내부 사정도 있기 때문에 어제 안이 바른미래당이 낼 수 있는 마지막 안”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편 패스트트랙을 결사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한국당은 70%가 넘는 국민이 현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말하는 목소리에 전혀 귀 기울이지 않고 있는데 이것이야말로 또다른 불통”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야당이 된 이후 주로 주장한 것 중 하나가 정부·여당이 야당 말을 듣지 않고 소통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한국당도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비례성이 결여된 선거제로 국회 의석 다수를 차지했을 뿐, 다양한 소수의견을 묵살하는 지금의 선거제를 외면하고 있다”며 “한국당은 정부·여당에 내로남불이라 비판하지만 그런 내로남불의 원조가 바로 한국당”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한국당이 선거제 개편에 계속 반대한다면 이것은 한국 정치의 폐해를 고칠 생각이 없는 것으로 기득권에 연연하는 모습일 뿐”이라며 “선거제가 바뀌면 한국당이 주장하는 개헌을 촉발하는 하나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동참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