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15일부터 전국 52개 현장 대상 산안법 준수 등 대대적 실태 조사
다발 사망사고 예방 및 안전경영체계 근원적 개선 기대 “엄중 책임 물을 것”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건설 명가(名家)’ 재건을 꿈꾸는 대우건설이 정부당국의 눈엣가시가 된 모양새다.

대우건설이 시공을 맡은 현장에서 올해만 벌써 노동자 4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결국 고용노동부가 대우건설 건설 현장에 대한 기획 감독을 예고한 까닭이다.

당장 김형 사장의 발등엔 불이 떨어졌다. 김 사장은 지난 2018년 6월 대우건설 ‘경영 정상화’라는 막대한 과제를 안고 ‘구원투수’로 등판한 인물.

그러나 수주 부진 등 지지부진한 성적과 함께 ‘안전’ 강조에도 불구하고 각종 사망사고가 잇따르면서 결국 정부 눈 밖에 난 지금, 김 사장의 앞길은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김형 대우건설 사장 사진=뉴시스
김형 대우건설 사장 <사진=뉴시스>

고용부는 오는 15일부터 대우건설의 건설현장 52개소에 대해 기획 감독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대우건설이 올해 안전조치를 소홀히 해 건설 현장에서 총 3건의 사망사고가 발생, 노동자 4명이 연이어 숨진 데 따른 것.

앞서 지난달 31일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항타기(무거운 쇠달구를 말뚝 머리에 떨어뜨려 그 힘으로 말뚝을 땅에 박는 토목기계) 부속물이 떨어져 노동자 1명이 사망했다.

이보다 하루 전인 3월30일 경기도 부천 소재 건설현장에서는 중량물 인양 중 자재 흔들림으로 노동자 2명이 열려있는 부분으로 추락해 이 중 1명이 숨졌다.

또한 1월에는 경기도 시흥시 대야동 ‘시흥 센트럴 푸르지오’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하청업체 노동자 2명이 숨진 일도 있었다. 이들은 타설된 콘크리트의 건조와 보호를 위한 숯탄 교체 작업 중 질식해 사망했다.

고용부는 이번 기획 감독 배경에 대해 대우건설 소속 현장의 안전보건 관리실태 전반을 점검해 비슷하거나 같은 종류의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경영체계를 근원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고용부는 감독을 통해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수칙 준수 여부, 안전보건교육 및 도급사업 시 원청의 의무 이행 여부 등 산업안전보건법 준수 실태를 중점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아울러 감독 결과 법 위반사항이 발견될 경우 사법처리, 작업 중지 등 엄중 조치하고 개선 여부를 철저히 확인해 소속 현장에서 안전 수칙이 반드시 지켜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박영만 고용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현 정부 국정운영의 최우선 가치이며, 2022년까지 산재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충분한 안전보건관리 역량이 있음에도 안전시설을 제대로 하지 않아 반복적으로 사망재해가 발생하는 건설업체는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사장은 최근 정기주주총회에서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황 부진으로 올해 매출 악화가 예상되지만 내실 경영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여간다는 방침.

이 같은 다짐은 지난해 8월 김 사장의 취임 일성과도 비슷하다. 수익성을 개선하고 과거의 명성과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것.

뿐만 아니라 김 사장은 올해 초 시무식에서 품질과 안전을 핵심 가치로 꼽으며 임직원들에게 당부의 말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대우건설 경영 실적은 경쟁 건설사들에 비해 악화일로를 걷고 있고, 국내외 수주도 위축된 상태.

정부당국이 ‘죽음의 건설사’ 오명을 뒤짚어 쓴 대우건설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이런 분위기는 ‘구원투수’ 김 사장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