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달 의료원 산하 모든 병원 확대 운영..“환자 인권보호 및 의료사고 예방 위한 장치”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에서 설치 운영중인 수술실 CCTV의 모습. <사진제공=경기도>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최근 분만수술 당시 신생아를 떨어뜨리는 사고가 3년간 은폐된 사실이 경찰 수사로 드러나면서 경기도가 추진 중인 ‘수술실 CCTV’ 설치사업이 조명받고 있다.

18일 경찰 등에 따르면, 지난 2016년 8월 분당차병원에서는 임신 7개월 된 산모가 낳은 미숙아를 의사가 실수로 바닥에 떨어뜨리는 일이 발생했다.

당시 수술에 참여한 의사가 미숙아로 태어난 아이를 신생아 중환자실로 급히 옮기다 미끄러져 넘어진 사고였다. 이후 아이는 소아청소년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지만 몇 시간 뒤 숨졌다.

병원 측은 아이 사망진단서에 ‘병사’로 기재하고 분만 후 아이를 옮기는 과정에서 낙상사고가 있었던 일을 숨겨왔으나 첩보를 입수한 경찰이 지난해 7월부터 수사를 벌인 끝에 이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이 사건이 알려지면서 수술실 CCTV 설치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조명받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해 10월 의료계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전국 처음으로 도립 안성병원에 수술실 CCTV 설치를 밀어붙였다.

이 과정에서 이재명 경기지사는 제도시행에 앞서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생중계를 통해 의료진과 공개토론을 벌이는 등 관련 정책을 주도했다.

우여곡절 끝에 수술실 CCTV를 가동한 안성병원에서는 지난해 10월부터 지난달까지 6개월간 이뤄진 1002건의 각종 수술 중 63%인 630건의 수술 장면이 환자 동의를 거쳐 CCTV로 녹화됐다.

도는 여세를 몰아 다음 달부터 경기도의료원 산하 6개 모든 병원(안성·수원·의정부·포천·파주·이천)으로 수술실 CCTV를 확대, 가동할 예정이다.

도는 이 같은 환자 호응에 힘입어 수술실 CCTV가 인권 침해와 의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 지난달 말 전국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수술실에 CCTV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보건복지부에 의료법 개정안을 건의했다.

복지부에 건의한 의료법 개정안에는 전국 의료기관 6만7600개 중 1818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수술에 의무적으로 CCTV를 설치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도는 민간의료기관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국공립병원 수술실에 CCTV를 우선 설치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복지부에 전달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병원 수술실 CCTV 설치는 환자 인권보호, 의료사고 예방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도지사 집무실에서 진행된 ‘CCTV 설치 토론회’에서 의사단체는 “진료권 위축 및 소극적 의료 조장”을 이유로 반대한 반면 환자단체는 “환자의 알 권리 충족과 의료사고 발생 시 원인규명 및 분쟁해소”에 도움이 된다며 찬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