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자유망언당으로 이름 바꿔라”..평화 “국민 요구 무시, 오히려 면죄부 준 것”

‘5·18 망언’으로 논란을 빚은 자유한국당 김진태, 김순례 의원이 당 윤리위로부터 각각 ‘경고’, ‘당원권 정지 3개월’ 처분을 받았다. 사진은 19일 국회 행사에 참가한 김진태, 김순례 의원. <사진=뉴시스>
‘5·18 망언’으로 논란을 빚은 자유한국당 김진태, 김순례 의원이 당 윤리위로부터 각각 ‘경고’, ‘당원권 정지 3개월’ 처분을 받았다. 사진은 19일 국회 행사에 참가한 김진태, 김순례 의원.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치권은 19일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으로 논란이 된 김순례 의원과 김진태 의원에게 각각 당원권 정지 3개월과 경고 징계를 내린 것에 대해 “솜방망이 처벌”이라며 반발했다.

당 윤리위원회는 이날 서울 중앙당 당사 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징계건을 의결했다.

당 최고위원이기도 한 김순례 의원에게 내려진 ‘당원권 정지 3개월’은 같은 사안으로 ‘제명’조치된 이종명 의원보다 낮은 징계다. 김 의원은 이번 징계로 인해 최고위원 자격 3개월 정지 혹은 박탈이 예상된다.

김진태 의원에게 내려진 ‘경고’는 윤리위가 내릴 수 있는 가장 낮은 수준의 징계다. 윤리위의 징계는 수위에 따라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 등 4가지로 나뉜다.

이날 윤리위는 김재원 의원의 징계처분을 취소했다. 청와대 정무수석 당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이용해 불법 여론조사에 관여했다는 혐의로 재판을 받았지만 항소심에서 무죄가 나왔기 때문.

또한 지난 16일 ‘세월호 막말’로 물의를 일으킨 정진석 의원과 차명진 전 의원은 징계절차 개시가 결정됐다.

앞서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2월8일 5·18 폄훼 논란으로 물의를 일으켰다. 당시 김진태·이종명 의원 주최로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가 열렸고 발제자로 나선 극우논객 지만원씨를 비롯해 5·18을 폄훼하는 발언들이 나왔다.

당시 이 의원은 “5·18 폭동이라고 했는데 10년, 20년 후에는 그게 5·18 민주화운동으로 변질이 됐다”고 주장했으며 김순례 의원은 “종북좌파들이 지금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집단을 만들어내면서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이 의원에게는 제명이 결정됐으나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2월27일 전당대회에 출마를 이유로 징계 논의가 잠정 미뤄졌다.

정 의원과 차 전 의원은 세월호 참사 5주기를 전후로 세월호 참사와 유족에 대한 모욕성 글을 자신들의 페이스북에서 올리며 윤리위에 회부됐다.

정 의원은 “세월호 그만 좀 우려먹으라. 징글징글하다”, 차 전 의원은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쳐먹고, 찜 쪄 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고 진짜 징하게 해쳐먹는다”고 올려 비난을 샀다.

하지만 김진태·김순례 의원이 받은 징계가 ‘솜방망이 처분’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여야 4당은 이같은 징계 처분에 대해 일제히 비난을 쏟아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두 달 가까이 미루고 미룬 한국당의 5·18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조치가 경징계에 그쳤다.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였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비운의 역사에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은 정당으로서 과거에 대한 반성도, 과거를 마주대할 용기도 없는 정당임을 스스로 고백한 것이라 본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마침 4·19혁명 59주년이다. 한국당은 민주 영령들께 부끄럽지도 않나. 황교안 대표는 5·18 기념식에 참석을 추진한다 했나. 이러고도 광주시민을 광주 영령들을 대할 낯이라도 있나”라면서 “한국당은 차라리 자유망언당으로 이름을 바꾸라”고 강조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한국당이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솜방망이 징계로 국민을 우롱했다. 징계를 한 것인지 안마를 한 것인지 헷갈릴 지경”이라며 “한국당은 반 역사, 반 민주주의 집단임을 스스로 고백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은 “혹시나 기대했지만 결과는 역시나였다.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라며 “한국당은 5·18망언 의원들을 국회에서 제명하라는 국민적 요구를 무시하고 오히려 망언 의원들에게 면죄부를 준 것”이라고 일갈했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국민들은 이들의 국회의원 자격을 박탈하고 단죄할 것을 요구했지만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 이 정도면 처벌보다는 오히려 격려에 가깝다”며 “국회의원 세비 아깝다는 국민의 한탄에 이어 당비가 아깝다는 한국당 당원의 한숨이 들리는 듯 하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변인은 “오늘은 4·19혁명 59주년이다. 국민이 목숨 걸고 지키려 한 민주주의의 출발이 59년 전 오늘이고 5·18 광주는 그 연장선”이라며 “이를 부정한 이들을 벌하지 않은 한국당은 역사 비틀기를 오히려 격려한 셈이다. 4·19혁명 59주년은 한국당이 망쳤다”고 나무랐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