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 가능범위 확대·끊김 현상 해결 등 서비스 안정화 추진

국내 이동통신 3사가 5세대 이동통신인 5G 상용화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시작한 가운데 지난 4일 서울 강남구 SM타운 ‘케이팝 스퀘어’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에 5G를 알리는 광고가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황민우 기자] 계속되는 5세대 이동통신(5G) 품질 논란에 정부와 업계가 민관합동 TF(태스크포스)를 꾸려 대응에 나선다.

5G 불통 및 끊김 현상, 5G‧LTE 속도 저하 등 이용자의 불만이 속출하면서 5G 끊김 현상 해결과 서비스 수신 가능범위(커버리지) 확대 등 서비스 안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상용서비스 안정화와 품질개선을 위해 과기정통부·이동통신사·제조사 등으로 구성된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를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TF는 5G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불편 해소를 위해 서비스 수신 가능범위 확대, 끊김 현상 등 기술적 문제 해결 등을 논의하고 주요 내용을 공개해 대국민 소통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첫 회의는 오는 23일 소집하며 매주 회의를 개최해 5G 서비스 관련 현안을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민들이 5G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느끼는 불편을 조속히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정부-이동통신사-제조사간 정보를 공유하고 기술적 대안을 마련해 현장에 적용해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과기정통부는 매일 5G 서비스 관련 ‘부내 일일점검회의’도 개최한다. 이는 품질개선 정도, 민원추이 등을 점검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즉시 대응하기 위함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정부는 5G 서비스 상용화 초기 과정에서 국민이 느끼는 여러 불편에 대해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TF운영을 통해 정부와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 등의 역량을 총 결집해 5G 서비스를 최대한 조속히 안정화하고 이를 통해 국민에게 최고 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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