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승남 기자] ‘서민의 발’ 버스가 멈출 위기에 처했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오는 15일 총파업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 서울시버스노동조합(서울시버스노조)은 9일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률 89.3%로 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날 61개 회사(63개 노조) 재적 조합원 1만7396명 중 1만6034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개표 결과 찬성 1만5532명, 반대 496명, 무효 33명으로 집계됐다.

이번 파업 찬반투표는 합법적인 파업을 하기 위한 절차다. 전국적으로 파업이 최종 가결될 경우 서울시버스노조는 노동위원회 조정이 끝나는 15일부터 합법적으로 파업에 돌입할 수 있게 된다. 서울 지역의 노동쟁의 조정회의는 14일에 열린다.

파업이 벌어질 경우 버스 7500대 운행이 중단된다. 노조 측도 서울 시내버스의 경우 노조 가입률이 100%로 전 노선 운행이 중단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버스노조는 사측과 서울시에 ‘완전한 주5일제 시행’과 더불어 정년 연장과 복지기금 지원 지속, 법상 필수교육 시 수당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파업이 실시되면 서울시에서는 2012년 후 약 7년 만에 버스 파업이 벌어진다. 2012년 당시 버스노조는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 촉진법 개정안’(일명 택시법) 상정에 반대하며 11월22일 새벽 첫차부터 운행을 하지 않다가 오전 6시30분께부터 운행을 재개한 바 있다.

한편, 버스노조 파업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부단체장을 소집해 버스요금 인상 등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했다.

국토부는 9일 서울 용산에 있는 국토부 회의실로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을 불러 버스 파업 및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한 지자체 대응 계획을 점검했다.

김정렬 국토부 2차관은 “노선버스는 하루 1700만명의 이동을 책임지고 있어 버스 파업 시 국민 생활에 큰 불편이 초래된다”며 “각 지자체가 노사 협상을 적극 중재·조정해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버스요금 인상 등 적극적인 대응도 요구했다. 김 차관은 버스업계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관련해 “현실적으로 정부 및 지자체의 재원만으로는 모든 부담을 해소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버스 기사의 근무여건 개선으로 교통안전이 높아지는 측면이 있다”고 했다.

이어 “파업 방지와 버스업계의 원활한 인력 충원을 위해 그동안 동결했던 버스요금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