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2019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국내 금융회사들에 소비자보호 중심의 경영문화 확립을 당부했다.

앞서 윤 원장은 2019년도 업무계획을 마련하면서 소비자보호, 금융포용 등에 방점을 찍은 바 있다. 금융포용 핵심은 금융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이며, 금융회사가 미래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보호 문화 정착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뉴시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뉴시스>

금감원은 1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2019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전체회의는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위원장으로 신규 위촉된 김홍범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의 진행 하에 ‘포용적 금융과 향후 과제’에 대한 한재준 인하대학교 글로벌금융학과 교수의 주제 발표가 이뤄졌으며 이후 자문위원들은 다양하고 심도 깊은 의견을 교환했다.

윤 원장은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금융포용은 취약계층뿐 아니라 금융을 필요로 하는 모든 개인 및 기업의 금융접근성을 제고하고, 더 나가 금융소비자를 포괄적으로 보호하는 넓은 개념으로 금융회사 역할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윤 원장은 “금융회사의 고령층 등을 위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은 물론, 자영업자 등 고객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관계형 금융이 은행 뿐 아니라 서민 금융기관에서도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금융회사가 소비자 신뢰 속에서 미래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경영문화가 바뀌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품개발에서 판매까지 모든 절차가 소비자 편익 관점으로 이뤄지지 않거나 사후구제절차가 합리적으로 마련되지 않은 금융회사의 경우 평판리스크 훼손뿐만 아니라 소비자 신뢰를 상실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윤 원장은 “금감원도 현장 중심의 자영업자 금융애로 해소 등 서민·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현재 은행들과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는 ‘찾아가는 경영컨설팅’ 내실화 및 금감원의 ‘자영업자 금융애로 현장상담반’ 등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금융소비자에 대한 사전적 권익 보호 및 피해 사후구제를 내실있게 운영하겠다”며 “금융관련 주요 분쟁에 적극 대응하고 민원 처리 과정에서 파악된 불합리한 사안은 감독·검사 업무에 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전체호의에서 제기된 의견을 향후 감독업무 수행에 최대한 반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중 7개 분과위원회(총괄·은행·중소서민·보험·자본시장·소비자·금융IT)도 수시로 개최해 분야별 주제에 대해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등 각계각층 전문가와의 소통 노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