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UAE 정부·모하메드 왕세제 지원이 결정적 역할..18일 귀국 예정”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리비아 피랍자 구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지난해 7월 리비아에서 무장세력에게 납치됐던 한국인이 피랍 315일 만에 무사히 석방됐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7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난해 7월 리비아 남서부 자발 하사우나 지역에서 무장 괴한들에게 납치된 우리 국민 주모(62)씨가 우리 시간으로 어제 오후 무사히 석방됐다”고 밝혔다.

주씨는 자발 하사우나 소재 수로관리회사 ANC사에서 근무하다 지난해 7월6일 직원 숙소에 난입한 무장 괴한 10여명에게 납치됐었다.

우리 정부는 피랍사건 발생 직후 외교부와 국가정보원을 중심으로 ‘범정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리비아 정부를 비롯해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주요 우방국 정부와 공조해 인질 억류지역 위치 및 신변안전을 확인하면서 석방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청와대는 이번 우리 국민 구출에 아랍에미리트(UAE) 정부와 모하메드 왕세제의 노력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정 실장은 “지난 2월 말 서울에서 열린 한·UAE 정상회담에서 모하메드 왕세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우리 국민이 석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약속한 것을 계기로, UAE 정부가 사건해결에 적극 나서면서 우리국민이 안전하게 귀환하는 성과를 이끌어 냈다”고 말했다.

다만 정 실장은 리비아에서 피랍된 국민 구출에 UAE가 어떤 채널을 통해 도움을 준 것인지에 대해서는 “신병 확보 과정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아직 보안을 요하기 때문에 상세히 언급할 수는 없다”며 “UAE 외교부가 리비아 군 당국과 긴밀히 협조하면서 석방을 이끌어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주씨는 현재 현지 공관 보호 아래 UAE 아부다비에 도착해 안전하게 머물고 있으며 18일 귀국할 예정이다.

주씨는 현지 병원에서 1차 검진 결과 건강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으며 귀국 후 추가 정밀 검진을 받을 예정이다.

주씨를 납치한 세력은 리비아 남부 집단에서 활동하는 범죄 집단으로 확인됐으며 납치경위와 억류상황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 실장은 “정부는 우리국민 무사귀환을 위해 힘쓴 우방국 정부에 감사를 전한다”며 “특히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주씨 석방에 결정적 역할을 해준 UAE 정부와 모하메드 왕세제에게 우리 정부와 문 대통령의 각별한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납치행위는 국제사회에서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반인도적 범죄행위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경고했다.

정 실장은 “정부는 이번 기회를 빌려 호르무즈 해협에서 발생한 제3국 민간 선박 피습사건은 ‘선박의 자유항행이 보장된 공해상의 불법적 무력사용 행위’로써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정부는 위험지역 체류 국민에 대한 안전계도 활동을 강화하는 등 보완책을 마련해 유사 사건이 재발하지 않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리비아 현지에는 아직 우리국민 4명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현지 공관을 통해 이분들에게 가급적 조기에 리비아에서 나올 것을 지속해서 강력 권고하고 있다”면서도 “이분들은 ‘거기서 떠날 사정이 아니다’는 입장이다. 빠른 시일 내에 귀국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17일 리비아 무장세력에 납치됐던 한국인 주씨가 피랍 315일 만에 석방된 것과 관련해 “도와주신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리비아 정부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같은 글을 올리고 “특히 문 대통령의 부탁을 받고 결정적으로 도와주신 UAE 정부에 각별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