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인원으로 조정해 실효성 있게 일하는, 국민이 바라는 국회 돼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3일 대전 유성구 충남대학교 CNU 홀에서 산학협력단 직원들과 간담회를 열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청와대가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를 거론하며 공전을 거듭하는 국회를 압박하고 나선 가운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3일 “한국당은 의원정수를 10% 줄여 실효성 있게 일하는 국회의원이 되게 하자는 의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을 방문한 후 청와대가 전날 ‘국회의원도 국민이 소환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한 데 대해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국회의원들의 숫자를 적정인원으로 조정해서 정말 국민들이 바라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들이 국민들을 위해서 열심히 다르게 일할 수 있게 하는 게 필요하다”며 “이런 것들이 꼭 이뤄져서 국회에 대한, 국회의원에 대한, 정치인에 대한 국민들의 바람이 하나하나 변화로 이뤄져가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지난 3월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여야 4당이 제출한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대안으로 비례대표제를 폐지하고 국회의원 정수를 10% 감축한 270명으로 줄이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황 대표는 내년 총선에서 세종시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우리 당이 다음 총선에서 꼭 이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여러 의견을 모으는 데만 집중하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청와대가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이 필요하다며 야당을 겨냥한 것과 관련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 과정에서 최대 걸림돌이 청와대라고 지적하며 자세변화를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재해 및 건전재정 추경 긴급토론회’에서 “우리는 여당과 신뢰를 복원하는 과정을 하나하나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순방하는 틈에 정무수석과 정무비서관이 정치 전면에 서서 연일 국회를 농락하며 국회 정상화에 재를 뿌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청와대는 11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을 통해 한국당 해산(183만명)과 민주당 해산 국민청원(33만명)에 대한 공식 답변으로 “183만과 33만이라는 숫자에서 주권자인 국민의 답답한 심정을 읽을 수 있다. 내년 4월 총선까지 기다리기 답답하다는 질책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12일에는 복기왕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통해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 청원 답변에서 ‘일하지 않는 국회’, ‘정의롭지 않은 구태정치’ 등을 언급하며 “현재 계류 중인 국회의원 국민소환법이 이번 20대 국회를 통해 완성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취임한 이후 노 실장으로부터 전화조차 받아본 적이 없다”며 청와대의 책임론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여당이 빠른 국회 정상화의 이유로 뽑는 추경에 대해서도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지금 여당이 국회를 열겠다는 목적이 첫째도 추경, 둘째도 추경, 셋째도 추경”이라며 “경제청문회를 열어 무엇이 문제인지 소상히 밝히고 이를 수용하지 못한다면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정책 집행자의 자격도 없다는 것을 자인하는 꼴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