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 만큼 참았다, 더 이상 국회 방치 못해..오후 의총 소집”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우리도 이제 할 만큼 했고 참을 만큼 참았다”며 “오늘 비정상 국회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더 이상 국회를 방치할 수 없다”며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 의원총회를 소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4월과 5월 그리고 6월 절반까지 2개월 반 동안 이렇게 국회가 공전될 수는 없다”며 “(한국당이) 특별한 이유도 없이 국회 선진화법을 어기고 그걸 핑계로 국회를 방치하는 일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오후 의총을 통해 결의를 다지고 국회를 정상화하도록 하겠다”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임시국회 개회 조건으로 요구하는 ‘경제청문회’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는 무례한 요구”라고 선을 그은 뒤 재차 한국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가 파행을 거듭한 것은 경제실정 및 국가부채 논쟁에서 비롯된 게 아니다”며 “오직 선진화법 무력화하고 국회 무법천지 만든 책임 논쟁이었다. 솔직히 한국당 책임이라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늘 하루의 기적 기다리겠다”며 “한국당은 국회문을 열 것인지 말 것인지 스스로 대답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 긴급 대국민호소문을 통해 “추경 심사에 앞서 경제청문회를 통해 경제 위기의 원인을 짚어야 한다”며 “정부가 자신이 있다면 청문회부터 먼저 국민들에게 보여드리고 그 다음에 추경심사에 돌입하자”고 여당에 최후통첩을 보낸 바 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17일 추경 심사에 앞서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한 총체적 점검의 관점에서 경제청문회가 시급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와 여당은 어떤 추경인지 묻지도 따지지 않고 무조건 통과시키라 한다. (청와대와 여당의 반응은) 아무나 붙잡고 결혼하라는 식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동안 국민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어떻게든 국회를 열기 위해 진지하게 여당을 설득해왔다”며 “그런데 청와대와 여당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날치기로 처리해 비정상국회, 일 못하는 국회를 만들어놓고 아무 것도 양보할 수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나 원내대표는 “상임위원회 별로 논의가 분산되면 종합적 토론이 어려우니 모두 모여 A부터 Z로 종합검진 해보자는 것이 경제청문회 제안”이라며 “청문회라는 말이 부담스러우면 형식에 얽매이지는 말자는 제안을 해본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정부나 여당은 경제의 경자만 나와도 알러지 반응이다. 패스트트랙에 찬성했던 일부 야당도 청문회 필요성에 동의했다”며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청문회를 얘기했고 이 부분에 대해 이 원내대표에게 전하기로 했다. 다른 야당 의원들도 모두 이 부분 언급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는 “여당이 지난 야당시절 국회 등원이나 개회를 조건으로 청문회를 요구했던 과거를 한 번 복기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18대 국회 때 소고기 파동 해법과 국회 정상화 문제에 대해 당시 야당이 청문회를 주장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추경에 앞서 경제청문회가 필요한 이유는 분명하다”며 “추경안은 논란의 정점에 서있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근본 철학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그것이 맞는지 터놓고 얘기해보자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추경안으로 경제를 살릴 수 있다면서 왜 못하는 것이냐”라며 “지금 국민들은 과연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궁금해 한다. 그 의구심에 정부가 답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재차 말씀드린다. 형식과 네이밍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재해 추경은 초스피드로 처리할 의향이 있다”며 “하지만 다른 추경안은 심사에 앞서 정부정책에 대한 총체적 점검이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