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경제청문회 등 정상화 조건 이견 여전, 반쪽 국회 ‘가시화’..오신환 “與 대승적 결단 내려야”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을 하면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 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18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회동에서 6월 임시국회 일정을 협의했지만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났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만났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전날 6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함에 따라 국회 의사일정 논의를 위해 문 의장이 소집한 자리였지만 여야 원내대표들은 절충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이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며 “의장님이 합의하라고 말씀하셨는데 이견이 아직 해소될 상황은 못 된다”며 “(다음 만날 약속은) 아직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 개최에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다른 국회 일정 참여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나 원내대표는 “오늘은 특별히 말씀 드릴게 없다”며 “(윤 후보자) 청문회 부분은 적극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경제청문회 개최’ 등 국회 정상화 조건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오는 20일 정부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시정연설을 듣는 데 이어 추경안과 각종 민생법안 처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법안을 철회하고 경제청문회를 열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양당의 중재자를 자처하며 상호 양보를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정상적인 국회 정상화보다 더 중요한 가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집권여당은 무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 민주당이 각성하고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며 “국회가 정부를 상대로 경제적 문제에 관해 얘기하려고 하는 것 자체를 정부ㆍ여당이 막을 권리가 없다”고 했다.

한국당을 향해서는 “추경과 연계하지 말고 조건 없는 정상화에 참여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각 상임위원회별로 전체회의 소집을 시작했다. 상임위는 상임위대로 임시회가 예정돼 있기 때문에 가동될 것”이라며 “(여당의 사회권 발동은) 그런 행동 자체가 무책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3당 원내대표 회동에 앞서 나 원내대표는 문 의장과 단독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바른미래당 지도부의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사보임’ 신청을 받아들인 것과 임이자 한국당 의원에 대한 문 의장의 강제추행 의혹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문 의장은 “전체를 보는 심판 입장에서 (사보임 신청에) 응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고 나 원내대표는 “정치적 의미를 갖는 중요한 사보임이었는데 숙고했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이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또한 이 원내대변인은 “문 의장은 임 의원 문제와 관련해 ‘안타깝다’는 말씀을 했다”고도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