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우파 추방시키겠다는 뜻..윤석열 총대 메고 조국이 조종하는 ‘석국열차’ 완성”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6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무부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는 것 자체가 대한민국 헌법 질서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경질이 됐어도 몇 번은 됐어야 할 조 수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표적인 반시장 인사를 청와대 정책실장에 앉히더니 이번에는 반헌법적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폭거의 주책임자를 사법질서를 총괄하는 부처의 장으로 앉히겠다는 것은 한마디로 대한민국 헌법질서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만약 조 수석의 입각마저 현실화된다면 문재인 정권이 패스트트랙 독재열차를 더 이상 멈출 수 없다는 일종의 선전포고”라며 “야당 무력화 선거제와 검찰을 앞세운 보복정치, 공포정치로 사실상 보수우파를 완전히 추방시키겠다는 뜻”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를 지명한 것과 엮어서도 조 수석 입각을 비판했다. 그는 “윤석열이 총대 메고 조국이 뒤에서 조종하고 야당 겁박에 경찰이 앞장서는 ‘석국열차’가 완성되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나 원내대표는 “여야가 힘겹게 국회정상화 협상을 이어가는 와중에도 이 정권은 패스트트랙 고소·고발건을 계속 끄집어낸다”며 “끝내 경찰을 앞세워서 야당 의원들을 지속적으로 압박하고 협박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회 파행의 책임을 청와대로 돌리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야당의 종속화를 원한다. 청와대의 공개 협박과 야당 탄압으로 인해 우리 당의 강한 불신과 분노가 잦아들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여야가 모두 함께하는 온전한 국회 운영의 마지막 열쇠는 대통령과 청와대가 쥐고 있다”며 “패스트트랙 열차를 멈추고 야당에 신뢰를 줘야 한다. 야당을 밖으로 내모는 정치는 국민을 내모는 정치”라고 했다.

아울러 나 원내대표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추가 재협상 가능성을 단호하게 선을 그은 것과 관련, “경직된 국회 상황에서 없는 꿈도, 상상력도 만들어야 될 때인데 꿈도 꾸지마라니 정말 어이가 없다”며 “누가 여당이고 누가 야당인가”라고 일갈했다.

G20 정상회의 기간 중에 한·일 정상회담이 무산된 데 대해선 “개인적으로 일본 정부에 깊은 유감을 표시한다”면서 “일본도 한일 관계 개선에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일본 정부 책임도 책임이지만 무엇보다도 문재인 정부의 ‘외교폭망’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한일관계는 한미동맹과 미일동맹을 통한 한미일공조가 핵심 기반인데 한일 관계는 단순한 감정적 차원을 넘어 국익 차원에서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정권은 국내정치적 이해관계에만 얽매여 관계 파탄도 서슴지 않는 무책임 외교를 보여줬고 (정상회담을) 단칼에 거절당하는 망신외교로 국민의 자존심마저 떨어뜨렸다”며 “지금부터라도 국익과 안보·경제를 위한 외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