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개특위 위원장 맡아라..한국당에 넘어가면 여야 4당 개혁공조 파탄”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2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 신속처리 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제 개혁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정동영 평화당·이정미 정의당 등 야3당 대표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3당은 선거제도 개혁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지금 상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민주당을 향한 요구사항을 밝혔다.

야3당 대표들은 민주당이 자유한국당과 정개특위 연장 및 위원장 교체를 ‘원포인트’ 합의한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민주당은 그동안 함께 선거제도 개혁에 공조해온 야3당과 어떠한 협의나 설명도 없이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을 교체하라는 한국당의 집요한 떼쓰기에 굴복하고 말았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이번 합의로 정치개혁 논의의 주도권이 반개혁 세력인 한국당에게 넘어간다면 선거제도 개혁은 한 순간에 물거품으로 사라지고 여야 4당의 개혁 공조까지 흔들릴 수 있는 위기에 처하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향해 “선거제 개혁의 책임 있는 완수를 위한 의지와 방도를 밝히기 바란다”며 “그 의지의 출발점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민주당이 맡아 정개특위를 책임 있게 운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합의에서 민주당과 한국당은 사실상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위원장을 나눠 갖기로 했다.

야3당 대표들은 “민주당은 8월 말까지 연장된 정개특위 활동기간 종료 전에 선거제 개혁법안 처리를 마무리해야 한다”며 “한국당의 교묘한 시간 끌기에 휘둘리면 안 된다. 이에 대해 민주당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한국당에 한 말씀 드리겠다”면서 “선거제도 개혁을 끝내 좌초시키려는 한국당의 생떼 부리기 전략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정치를 바꾸라는 국민들의 준엄한 명령에 책임 있게 응답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선거제 개혁법안 처리에 대한 민주당의 구체적이고 책임 있는 답변을 기다리겠다”며 “패스트트랙 열차에 함께 탄 동지로서 정치개혁이라는 이름의 종착역에 함께 도착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손 대표가 지난 1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의 ‘초월회’ 모임에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계속 맡아야 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이 반발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이 이제 정의당 2중대가 된 거냐”며 “손 대표는 정의당 소속인지 정의당 대표인지 정말 자괴감이 든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정의당 의원을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만드는데 왜 바른미래당 대표가 앞장서느냐”며 “굳이 정개특위 위원장이 걱정되면 바른미래당 의원이 맡아야 된다고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의 발언은 굉장히 부적절하고 경솔한 해당행위”라며 “즉각 발언을 취소하고 철회해야 한다. 당원과 국민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어렵사리 3당 교섭단체가 정상화를 위해 합의한 결과로, 한국당을 배제 대상으로 보면 우리가 원하는 선거제도와 사법개혁을 이뤄낼 수 없다”고 했다.

오 원내대표는 “(손 대표가) 바라보는 시각과 방향성이 잘못됐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원내대표 간 어렵게 이룬 성과에 찬물을 끼얹는 것은 월권행위”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