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청문회서 거짓말로 국민 우롱”..오신환 “위증한 검찰총장 있을 수 없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야권은 9일 인사청문회 위증 논란이 불거진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온종일 국민들이 우롱당한 거짓말 잔치였다”며 “즉각 후보직에서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윤 후보자는 하루종일 모르쇠로 일관하다 녹취파일로 거짓 증언이 드러났다. 국회를 모욕한 것”이라며 “청문보고서 채택은커녕 청문회를 모욕하고 거짓말로 국민을 속인 부분에 대해 후보자는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 청문회로 이 정권의 도덕성 몰락을 다시 한번 알게 됐다고 꼬집었다.

나 원내대표는 “변호사법 위반도 위반이지만 대한민국 정의와 법질서를 수호해야 할 검찰총장 후보자의 위증을 목도해야 하는 것 자체가 대한민국의 불행”이라며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의 부적절하고도 의심스러운 만남이 정치적 중립에 대한 신뢰도 깨뜨렸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한 마디로 이 정권의 도덕성 몰락을 다시 한번 알게 된 청문회”라며 “이 정권의 검증 부실이 다시 한번 증명됐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조경태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 인터뷰에서 “만약에 녹음이 있었는지 몰랐고 증거가 없었다면 그렇게 거짓말을 계속해도 됐는지, 국민들이 실망을 많이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변명으로 일관하는 모습은 좋은 것이 아니다”며 “스스로 판단해서 그 자리가 본인의 자리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윤 후보자의 위증 문제를 거론하며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윤 후보자는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에 부당하게 개입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고 했다”며 “하지만 청문회 막판 (윤 후보자가) 윤 전 세무서장에게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언급한 녹음파일이 공개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윤 후보자는 변호사는 소개했지만 선임된 것은 아니라는 어이없는 변명을 했다”며 “이는 인사청문회에서 하루 종일 거짓말을 한 것으로 후보자의 도덕성 차원에서 용납할 수 없다”고 힐난했다.

오 원내대표는 “현직 검사가 피의자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것은 변호사법 37조를 위반한 범죄행위”라며 “윤우진 사건에 윤 후보자가 외압을 행사했다는 주장에 무게가 실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문회에서 위증한 검찰총장은 있을 수 없다”며 “윤 후보자가 버티면 버틸수록 논란은 증폭된다. 윤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석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가 열린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윤 후보자가 답변 중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뉴시스>

앞서 윤 후보자는 전날 청문회 내내 윤 전 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지만 청문회가 끝나기 전 직접 소개했다고 언급한 육성파일이 공개되면서 위증 논란에 휩싸였다.

윤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은 지난 2012년 비리 사건에 연루된 윤 전 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것이다. 윤 전 세무서장은 윤 후보자와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이다.

파일을 들어보면 윤 후보자는 “윤우진씨가 ‘얘들(경찰)이 자기를 노린다’고 얘기하더라고”라며 “내가 ‘진작 얘기하지, 그러면 변호사가 필요할 테니까”라고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면서 “일단 이 사람한테 변호사가 필요하겠다 싶어서 내가 중수부 연구관 하다가 막 나간 이남석이 보고 ‘네가 (윤)대진이한테 이야기하지 말고 윤우진을 한 번 만나봐라’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윤 후보자는 변호사 소개와 실제 변호사 선임은 다르다며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저런 말을 했다는 사실은 인정하지만 사건 수임에 대한 소개를 한 적이 없다”며 “윤대진 검사를 보호하려는 마음도 있어서 가서 얘기나 들어보라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7년 전에 통화한 내용이어서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을 수 있고 여러 기자로부터 전화를 받았기 때문에 저 말이 팩트가 아닐 수가 있다”며 “변호사를 선임시킨 것은 아니다. 변호사는 자기 형제들이 결정했다”고 부인했다.

한편, 여권에서는 윤 후보자가 검찰개혁의 적임자라며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주장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는 검찰 수장으로서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로 거듭나게 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 인사청문회는 윤 후보자의 부당성에 대한 한방은 없고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방어에 급급한 대리 청문회로 기록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 후보자는 정치적 중립성에 대해서 국민의 눈높이와 동떨어진 정치 논리에 따르거나 타협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확답했다”며 “한국당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한다면 국민들은 결코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