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20개국(G20)일정 불참 의혹’을 두고 전현직 청와대 대변인간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9일 후배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게 생방송 토론을 제안했다. 이는 고 대변인이 전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문 대통령의 G20일정 불참 의혹을 반박하며 자신을 비판한 데 따른 것이다.

민경욱(왼쪽) 자유한국당 대변인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사진=뉴시스>

민 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고 대변인을 향해 “시시하게 혼자 라디오 방송 전화 연결해서 준비한 원고 읽다가 말도 안 되는 소리 더듬거리지 말고 TV 생방송에서 한 판 시원하게 붙자”고 제안했다.

그는 “어차피 서로 말하는 게 직업이고 싸움은 먼저 걸지 않았느냐”며 “서로 준비를 해야 될 테니까 오늘 중으로 답을 달라”고 덧붙였다.

두 대변인의 충돌은 지난 5일 민 대변인이 자신의 SNS에 ‘문 대통령의 G20일정 불참 의혹’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민 대변인은 페이스북에 “오사카의 문재인 행방불명 사건 동영상이 온라인 공간을 달구고 있다”며 “부끄러워 얼굴을 들 수가 없다”고 글을 남겼다.

그는 “문 대통령은 일본에 뭐 하러 가셨나? 유일하게 자리 비운 대통령은 전 세계 지도자들 가운데 우리 대통령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유흥과 만찬만은 하나도 빼먹지 않은 우리 대통령 내외! 청와대는 지난 일본 G20 회의 때 대통령이 뭘 했는지 과거에 당신들이 요구했던 대로 1분 단위로 밝혀라”고 요구했다.

해당 글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자 고 대변인은 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해당 영상에는) 거짓 정보들이 너무 많아 열거하기 힘들 정도”라며 “황당하다는 말밖에 할 말이 없다”고 일축했다.

특히 민 대변인을 겨냥해 “팩트를 생명으로 생각하는 기자 출신이지 않나. 한 번이라도 사실관계를 확인해보려 시도해봤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실관계를 확인을 해보셨는데도 그렇게 말씀을 하신 거라면 의도가 뭔지 궁금하고 팩트를 확인하지 않은 거라면 청와대 대변인까지 하셨는데 어떻게 기사를 쓰고 어떻게 브리핑을 하셨는지가 궁금할 정도”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민 대변인은 곧바로 반격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 대변인이 라디오에 출연했지만) 무슨 말을 하는지 전혀 핵심이 없다”며 “더 안타까운 건 아나운서 출신이 주술 관계가 호응이 안 되는 비문을 남발했다는 사실”이라고 적었다.

그는 ‘어떻게 기사를 쓰고 어떻게 브리핑을 했는지가 궁금할 정도’라는 고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선 “질문에 답을 하자면 기사는 잘 써서 방송대상, 특종상, 이달의 기자상 다 받았다”며 “청와대 대변인 생활 2년 동안의 브리핑은 당시 1호 기자 분들에게 여쭤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두 사람의 날선 공방이 민 대변인의 TV토론 제안으로까지 이어지면서 토론이 전격 성사될지 관심이 쏠린다.

한편, 민 대변인과 고 대변인의 충돌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민 대변인이 지난달 9일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을 “천렵질에 정신 팔린 사람 마냥 나 홀로 냇가에 몸 담그러 떠난 격”이라고 비판하자 고 대변인은 “대변인은 본인의 생각을 말하는 자리가 아니다. 자신이 대변하는 곳을 대신해 말하는 자리”라고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