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정부-경제계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 중요”
10일 靑서 대기업 총수 간담회..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방안 모색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 총수들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대응책 모색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회동한다.

재계 총수들이 문 대통령과 직접 만나는 것은 지난 1월 청와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 이후 6개월 만이다. 또 지난해 7월 호프미팅에 이어 세 번째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해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의견을 듣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해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의견을 듣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9일 정부와 재계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10일 청와대에서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을 포함한 30대 기업 총수, 경제 4단체장 등과 함께 간담회를 진행한다.

문 대통령과 재계 총수들의 이번 만남은 최근 일본 정부가 반도체 소재 등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취하면서 우리 기업에 대한 경제 보복을 본격화한 데 따른 것.

문 대통령은 기업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일본의 조치에 대한 대처 방안 등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이달 4일부터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3개 품목에 대해 한국의 수출규제 조치를 개시한 바 있다.

일본이 수출규제를 강화한 3개 품목은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반도체 기판 제작에 사용되는 감광제 리지스트, 반도체 세정에 쓰이는 에칭가스(고순도 불화수소) 등이다.

이는 지난해 11월 한국 대법원이 내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따른 보복 조치라는 것이 일반적인 해석이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지난 8일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게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한국 기업들에 피해가 실질적으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특히 “전례 없는 비상 상황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와 경제계가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관련 부처 모두가 나서서 상황 변화에 따른 기업들의 애로를 직접 듣고 해결 방안을 함께 논의하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문 대통령과의 간담회에 불참이 유력하다. 대신 그룹 고위 관계자가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일본 출장 중인 이 부회장은 지난 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재계 총수와의 오찬 회동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이 자리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 부회장은 일본의 반도체 소재 제재로 상당한 타격이 예상되는 만큼 일본 반도체 업체 대표 등과 만나 미팅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신 회장 역시 일본 금융권과 재계 인사들과 미팅 일정으로 이번 청와대 간담회에 불참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