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당에 매우 유해한 행위”..박 의원 “1년씩 상임위원장 나누기 합의한 적 없다” 주장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서 박순자 위원장이 본인의 거취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자유한국당이 1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고 있는 박순자 의원에 대해 당 윤리위원회 회부를 추진하기로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중에 당에서 (박 의원을) 윤리위에 회부하는 징계절차에 착수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당 차원의 징계에도 불구하고 박 의원이 버틸 경우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강제로 내려오게 할 수 있는 것은 없다”며 “그러나 이 부분은 명백하게 당 기강에 대한 문제다. 실질적으로 당에 유해한 행위이기 때문에 당헌·당규에 따라 윤리위 징계절차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해 7월 의원총회에서 자당 몫인 7개 상임위원장 중 법제사법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를 제외한 5개는 2년 임기 중 상반기와 하반기를 나눠 활동하기로 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박 의원이 20대 후반기 국회 첫 1년 동안, 홍문표 의원이 남은 1년 동안 국토교통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그러나 박 의원은 ‘합의한 바 없다’며 국토위원장직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박 의원은 전날 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동료 의원들에게 “홍 의원은 예결위원장을 이미 맡았으니 관례에 따라 상임위원장이 될 수 없고 애초 1년씩 상임위원장을 나누기로 한 데 합의한 적 없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배포했다.

또한 박 의원은 지난 8일 국토위 전체회의에 참석해서도 “국회법은 상임위원장의 임기를 2년으로 정하고 있다”며 “지난해 당내 국토위원장 선거에 나섰을 때 제게 위원장 임기가 1년이라고 말한 분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법 규정이 상황이나 필요에 따라 바뀌는 관행은 바로잡아야 한다”며 “저는 20대 국회 후반기 국토위원장에 선출된 만큼 그 취지에 맞게 위원장 직무를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홍 의원이 입장문을 내고 박 의원을 비판했다. 그는 “박 의원은 당내 의원총회에서 3번이나 (위원장 교체를) 만장일치로 결정한 국토위원장 자리를 넘길 수 없다며 막무가내 버티기식 몽니를 부리고 있다”며 “이는 어처구니없고 실소를 금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박 의원의 임기연장 주장은 당은 아랑곳하지 않고 그저 개인 욕심을 채우기 위한 떼쓰기에 불과하다”며 “박 의원의 억지 논리에 입원까지 하는 촌극을 보면서 한국당은 국민에게 웃음거리가 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일방적으로 왜곡된 정보를 흘려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당론까지 묵살하고 당을 욕보이는 이런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며 “원칙과 합의를 무시하고 있는 박 의원의 행태에 원내지도부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하루빨리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대로 처리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