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유일한 개 농장 국가”..‘동물 임의도살 금지법’ 통과 촉구

할리우드 배우 겸 동물권 운동가 킴 베이싱어 등 관계자들이 초복인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식용 목적 개 도살 금지를 촉구하는 ‘2019 복날추모행동’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동물권단체 동물해방물결과 동물을위한마지막희망(LCA) 등 개도살금지공동행동이 주최한 이날 집회에서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규탄 및 동물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일명 ‘동물 임의도살 금지법’)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초복인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보신문화로 희생된 개들을 추모하고 식용 목적의 개 도살 금지를 위한 동물보호법 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동물해방물결과 동물을 위한 마지막희망(LCA)은 이날 ‘2019 복날추모행동’을 열고 동물 임의도살 금지법 통과를 촉구했다.

특히 이번 추모행사장에는 할리우드 배우 겸 동물권 운동가인 킴 베이싱어를 비롯해 크리스 드로즈 LCA 대표,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 등 국내외 유명인사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국회에는 동물을 임의로 죽이는 행위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동물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표발의)이 발의돼 있다.

통과될 경우 ‘축산물 위생관리법’ 등 관련 법이 규정하지 않는 동물(개·고양이)의 도살은 이제 명확히 금지된다.

그러나 관할 상임위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동물 임의도살 금지법’을 단 한 번도 법안심사소위에 상정하지 않았으며 심사가 미뤄지는 동안 100만 마리의 개들이 음지에서 도살됐다.

이들은 “‘반려동물 인구 천만시대’라며 반려인-비반려인간 갈등, 동물 장묘시설, 동물 유기 및 미등록은 문제라 논하면서 정작 그들을 가장 고통스럽게 하는 무자비한 도살은 없는 척 눈감는 국회 농해수위를 규탄한다”며 “개 학살의 방관자 국회 농해수위는 ‘동물 임의도살 금지법’을 즉각 심사해 통과시켜 대한민국 개 도살 잔혹사를 끝내라”고 주장했다.

킴 베이싱어는 “한국은 유일하게 개 농장이 있는 국가다. 한국인이 개 식용을 중단함으로 전 세계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며 “한국에는 영향력 있는 분들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그분들이 모두 용기를 갖고 담대하게 목소리를 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킴 베이싱어는 전날 기자회견에서도 “한국은 식용 목적으로 개를 집단 사육해 먹는 세계 유일한 나라다. 전통이라고 하지만 어떤 것은 받아들이지 않는 것처럼 스스로 생각해달라”고 소신을 밝혔다.

이지연 동물해방물결 공동대표는 “동물 임의도살 금지법의 하루 빠른 심사와 통과를 요구한다”며 “다가올 삼복 기간 음지에서 불법으로 자행될 수많은 개의 도살을 방관하지 말아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경기도수의사회와 광주동물보호협회 위드, 애니멀 라이트, 용인시동물보호협회 등 40여개 동물보호 및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했다.

한편, 12일 동물보호단체들의 집회 장소에서 약 10m 떨어진 곳에서는 식용 개를 사육하는 농민들이 개고기 법제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개 사육, 도축, 유통, 식용 등은 불법이 아니라고 했다”며 “분뇨 처리, 사료 등 각종 부문에서 당국에 신고를 마쳤으며 사육 중에 환경보호운동도 실천하고 있다”고 개고기의 합법성을 강조했다.

이어 “개고기는 1000만명이 식용하는 당당한 5대 축종(가축)이며 사육 농가 숫자는 1만5000곳에 이른다”며 “직접 종사자는 7만명에 이르고 관련업 종사자와 가족까지 합치면 100만명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동물보호단체를 겨냥해 “대한민국에서 ‘개권’을 외치는 자칭 동물구조, 동물보호 활동가와 단체는 늙고 힘없는 개 사육 농민들을 상대로 감성 마케팅을 펼쳐 국민을 속이고 있다”며 “구조한 동물을 항구적으로 보호한다더니 안락사 시켜온 것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당히 5대 축종의 지위를 가진 개고기를 그 지위에 맞게 법제화해야 한다”며 “애완견과 식용견이 엄존하는 현실을 인정하고 각자 분리해 법제화하고 철저히 감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