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정치인’으로 지칭하며 “뒤에서 들쑤시고 분열 선동” 격분

민주평화당 내 비당권파가 결국 신당 창당을 위한 준비 절차에 들어간 가운데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동영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7일 당내 중진인 박지원 의원을 겨냥 “당 흔들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그동안 평화당 내 당권파와 비당권파 간 갈등 조짐은 많았지만 정 대표가 박 의원을 공개적으로 작심 비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원로정치인의 역할에 유감”이라며 “당의 단합을 위해 노력하기보다 뒤에서 들쑤시고 분열을 선동하는 행태는 당을 위해 참으로 불행한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의 분열, 결사체를 주도하는데 대체 원하는 당의 최종적인 모습이 무엇이냐”며 “‘비례 선정권과 공천권을 내놔라’, ‘당 대표직 내놔라’, 지난 1년 동안 그 원로정치인은 저를 대표로 인정한 적이 없다”고 질타했다.

정 대표는 또 “전날 의원총회에서 가장 많이 나온 것은 ‘기득권 내려놓고 새 길 모색하자’ ‘제2의 안철수를 찾자’는 것인데 입으로만 외치는 기득권 포기가 아닌 불출마를 감당하는 각오로 새정치를 얘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평화당의 주인은 당원이고 당권은 당원으로부터 나온다”며 “작금의 사태와 관련해 의원들의 의견은 충분히 수렴했고 당원들을 대표하는 원외위원장과 고문단을 모시고 당의 진로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어 “전국 지역위원장, 상설위원장, 특별위원장, 상임고문단, 의원 전체를 망라한 당의 진로와 관련한 의견 수렴 기회를 갖겠다”고 말했다.

앞서 평화당은 전날 심야 의원총회를 열고 당의 진로에 대해 끝장토론을 했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재차 확인했다.

이에 유성엽 원내대표를 비롯해 박 의원 등 반당권파 10명은 이날 제3지대 창당준비를 위한 준비모임인 대안정치연대 출범을 공식화하기로 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따로 기자간담회를 열어 “다수가 희망했던 건 정 대표가 (당권을) 내려놓고 제3지대 신당으로 원활하게 나가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이었다”며 “정 대표가 그걸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래서 제3지대 신당 위한 비대위 체제 전환에 동의하는 의원들이 별도로 ‘대안정치연대’를 발족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안정치연대’를 통해 신당 창당준비위원회를 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신당을 창당하기 위해선 법적으로 창당준비위원회가 발족돼야 한다”며 “그 문제는 대안정치연대가 금명간 다시 만나 문제점이나 과제들을 충분히 검토해 조속히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유 원내대표는 ‘대안정치연대 결성이 곧 분당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제도 탈당 문제를 갖고 격론이 있었지만 (일부 의원들의) 탈당 결의보단 평화당 전체가 움직이는 게 좋지 않겠나는 의견이 있어서 보류된 것”이라며 “새로운 제3지대 정당으로 전환하기 위한 몸부림이지 결코 탈당, 분당으로 이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바른미래당 쪽에서도 변화를 바라는 분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부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고 있고 그쪽에서 변화가 일어나면 (제3지대 신당에) 합류할 것”이라며 정계개편의 가능성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