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공직자로서 갈등 오히려 확산시키는 역할은 적절치 않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22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연이은 대일(對日) 여론전에 “공직자로서 갈등을 오히려 확산시키는 역할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 수석의 페이스북 이분법적 화법에 대해 어떻게 보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한·일 관계나 이를 둘러싼 굉장히 복잡하고 미묘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분법적으로 단정해서 표현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조 수석의 페이스북 글이 청와대의 기류를 반영한 행동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은 일종의 개인의 언론 창구로 봐야 하지 않겠나”라며 “전적으로 그것은 개인의 의견”이라고 선을 그었다.

윤 사무총장은 “경제관계 무역 제재로까지 확산하고 도발한 것은 어떻게 보면 일본 측이 먼저이기 때문에 (조 수석이) 그런 부분을 지적했다고 본다”면서도 “공직자로서 갈등을 오히려 확산시키는 역할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수석은 지난 13일 ‘죽창가’ 게시물을 시작으로 이날까지 페이스북에 수십여 건의 게시글을 올리며 일본과 일부 국내 여론을 비판하고 있다.

18일에는 “대한민국의 의사와 무관하게 ‘경제 전쟁’이 발발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진보냐 보수냐, 좌냐 우냐가 아니라 애국이냐 이적(利敵)이냐”라고 해 야당으로부터 ‘이분법’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또한 20일에도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한국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는 이들은 ‘친일파’와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전날에는 “일본의 궤변을 반박하기는커녕 이에 노골적 또는 암묵적으로 동조하면서 한국 대법원과 문재인 정부를 매도하는 데 앞장서는 일부 한국 정치인과 언론의 정략적 행태가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일본 국력, 분명 한국 국력보다 위다, 그러나 지레 겁먹고 쫄지 말자”고 적은 바 있다.

아울러 조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민주국가에서 야당, 언론, 학자 등 누구건 정부와 판결을 비판할 수 있다”면서도 “그렇지만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사법)주권이 타국, 특히 과거 주권침탈국이었던 일본에 의해 공격받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의 입장에 동조하거나 이를 옹호하는 것은 차원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일부 정치인과 언론이 한국 대법원의 판결을 비방·매도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일지 몰라도 무도(無道·지켜야 할 도리에 어긋나서 막됨)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청와대는 22일 조 수석이 연일 페이스북에 일본의 수출규제 등에 대한 글을 게시하는 것에 대해 “법리적 문제는 법조인으로서 조 수석이 충분히 발언을 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 수석의 페이스북 글이 내부의 갈등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조 수석의 페이스북 글은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SNS라는 개인 공간에 대해 (발언을) ‘해라 혹은 하지 말아라’라는 식으로 규제할 수는 없다. 조 수석을 제외한 다른 청와대 참모들도 의견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야당 중심으로 제기되는 비판 여론에 대해선 “조 수석의 발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은 알고 있지만 그렇다고 개인의 활동이나 개인 생각을 표현하는 부분에 대해 ‘해라, 하지 말아라’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