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왼쪽)와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이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왼쪽)와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이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기준금리 인하와 경제성장률 전망치의 추가 하향 가능성을 시사했다.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이슈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확대될 경우 우리 경제에도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금리와 성장률을 모두 하향 조정해 대응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 총재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일본의 수출규제는 최근 발표한 성장률 전망에 충분히 반영을 못했다”면서 “수출규제가 장기화, 또는 확대된다면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황이 악화된다면 (한은도) 대응해야 한다”며 “성장률 전망치가 하향될 수도 있다”고 했다.

앞서 한은은 지난 18일 기준금리를 연1.50%로 0.25%포인트 인하하고,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5%에서 2.2%로 내렸다.

성장률 전망치는 추가경정예산안(6조7000억원) 편성 효과가 반영됐다. 그러나 일본의 경제 보복이 현실화됐을 때 발생할 부정적 영향은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을 경우 반영된 효과만큼 성장률 전망은 낮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앞으로 통화정책 기조는 경기회복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천명했는데 추가 완화 여부는 실물경제 여건, 국제금융시장 자금흐름 등을 같이 봐야하기 때문에 당장 구체적으로 예단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일본의 수출규제 등 여파에 따라 경기가 악화될 경우 연내 추가 금리인하를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아직 대응할 여지는 있다”고 답했다. 

이 총재는 “일본계 금융기관의 움직임을 3주 가량 모니터링했으며, 현재까지 이전과 다른 특이한 없었다”며 “주가나 금리, 자금 흐름 등 특별히 우리가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행여 금융보복 조치가 이뤄지면 숫자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예기치 못한 영향이 많을 것”이라며 “금융보복 조치가 나오지 않도록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금리인하가 부동산 시장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서는 “정부의 금융안정 정책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면서 “정부가 부동산 안정 정책을 지속 추진하면서 부작용을 완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