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 예상 경로. [출처=기상청]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 예상 경로 <사진=기상청>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한반도가 6일 낮부터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FRANCISCO)의 영향권에 진입한다.

5일 기상청에 따르면, 프란시스코가 이날 낮 제주도 동쪽 남해상을 지나 밤 9시쯤 경남 통영 해상에 진입한 뒤 7일 오후 충북 충주와 강원 속초를 거쳐 동해상으로 빠져 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프란시스코는 제5호 태풍 ‘다나스’와 비슷한 수준이다. 중심기압 990hPa, 최대 풍속 24㎧(시속 86km), 강풍 반경 250km로 소형급 태풍이다.

기상청은 태풍의 영향으로 6일 오후 남해안을 시작으로 비가 오고, 점차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기상청은 “태풍이 한반도에 도달할 때의 북태평양 고기압의 세기가 불안정해 남해안 상륙지역과 내륙 진로는 현재 예상과 달라질 수 있겠다”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프란시스코 이동 경로에 위치한 경찰관서에서는 재난상황실을 운영하고 지방자치단체·유관기관과 협력하면서 인명구조, 실종자 수색 등 활동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피해 예상 지역 지휘관들은 지휘선상에서 즉시 대응 가능하도록 하는 등의 조치도 취할 예정이라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이날 오후 4시 치안상황관리관 주재로 화상회의를 열어 지방경찰청별 프란시스코 대비 상황을 점검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