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갈등 확대되고 진영싸움 번지는 것 원치 않아”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문병곤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규탄운동을 필두로 범야권연대의 가능성이 제기됐던 가운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우리 당은 다른 정당과 연대하지 않겠다”며 선을 그었다.

손 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반대가 정치운동으로 퇴색되는 것은 원치 않는다”라며 “조국 반대를 이유로 보수 통합을 외칠 때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손 대표는 “정권타도 운동을 벌이는 것이 아니라 문 대통령에게 반성하라고 기도하는 것”이라며 “또 하나의 이념갈등으로 확대되고 진영싸움으로 번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국 이슈가 문재인 이슈로 변하고 있다. 문 대통령에게 조국이란 꼬리를 자르라고 진작부터 권한 것도 이 때문”이라며 “사태와 분열된 국론을 수습할 가장 빠른 길은 지금이라도 조 장관의 임명 철회”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국민과 싸우려하지 말고 나라를 제대로 이끌어 달라”며 “우리 당은 공정한 법 집행을 바라는 국민의 염원을 담아 매주 토요일 광화문에서 임명철회 요구 집회를 계속 하겠다”며 “갈등과 분열이 아닌 통합과 안정을 바라는 국민이라면 누구라도 함께 해 달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최근 조 장관의 주변 인물들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에 대해서도 “정중히 요청한다. 권력 압력에 절대 굴해선 안 된다”라며 “직을 걸고 엄정한 수사하겠다는 약속있는 진전이 있길 바란다. 나라가 바로 설 수 있게, 검찰이 규범·도덕을 지켜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손 대표는 이날 비당권파이자 부산시당 위원장을 맡고 있는 하태경 최고위원이 '부산 연대'를 추진하고 있다는 소문에 대해서 “보고도 상의도 없었다. 당에서도 공식적으로 보고 받은 일이 아니었다”며 부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