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피의자 조국 장관, 대표연설 참석 맞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오전에 이어 오후에도 회동을 하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오전에 이어 오후에도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문병곤 기자] 오는 17일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로 막이 오를 예정이었던 20대 마지막 정기국회가 시작부터 파행을 겪고 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16일 정기국회 의사일정 조율을 위해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만났다.

하지만 조국 법무부 장관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출석 문제를 놓고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내일부터 진행키로 했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연기하는 등 이번 주 정기국회 일정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야당 측은 검찰 수사 대상인 조 장관의 임명 자체를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 국무위원들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자리에도 참석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나 원내대표는 3당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피의자인 조국 장관이 과연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참석하는 것이 맞는 지에 대해 이견이 있어, 이번 주 정기국회 일정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하며 이후 일정에 대해 추후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오 원내대표도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이견으로 인해 합의되지 못했다”며 “주중에 다시 만나서 이후 일정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그러면서도 “교섭단체 대표연설만 계류된 것”이라며 대정부 질문과 국정감사 일정 순연 가능성에는 여지를 두었다.

반면 민주당은 조 장관 출석 반대라는 야당 측의 주장에 대해선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원내대표는 “당장 내일부터 시작돼야 할 교섭단체 대표연설가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파행된 것이 매우 유감스럽다”며 “국회 본연의 임무를 다할 수 있도록 야당의 협력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벌써 대정부 질문이나 국감 등 모든 일정과 연계해 국회 파행을 이야기하는 것은 이르다”라며 “아직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관련한 부분만 연기 됐기 때문에 주중에 다시 만나 협상을 더 해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야는 지난 2일에 교섭단체 대표연설(9월17~19일), 대정부질문(9월23~26일), 국정감사(9월30일~10월19일), 2020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에 대한 정부 시정연설(10월22일) 등의 의사일정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