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서 확진..긴급방역·살처분·48시간 이동제한 등 조치
이낙연 총리 “강력한 초동대응으로 바이러스 확산 조기 차단하라”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경기도 파주에서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인된 가운데 정부는 17일 전국에 48시간 동안 가축 등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내리는 등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폐사율이 최대 100%에 이르는 치명적인 가축 전염병으로,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다. 현재까지 백신이나 치료약이 없어 대부분 국가에서 살처분 정책을 시행 중이다.

지난해 4월 중국에서 시작된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이후 베트남, 필리핀, 북한 등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

특히 올해 5월 말 북한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되자 정부는 국경 검역과 축산물 밀반입에 대한 관리를 추진했으나, 결국 국내 확산을 막지는 못했다.

경기도 파주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가운데 17일 오전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경기도 파주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가운데 17일 오전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농림축산식품부는 17일 오전 6시30분께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한 돼지농장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농가로 확진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6시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에 가축 등 일시이동중지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동중지 대상은 돼지농장 가축‧축산 관련 종사자와 돼지 관련 작업장 축산 관련 종사자, 해당 차량 및 물품 등으로 사실상 돼지농장과 관련 작업장 등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이 해당한다.

공고 발령 당시 돼지농장 등에 들어가 있는 축산 관련 종사자 및 차량은 해당 시설에 그대로 잔류해야 한다. 또 이동 중이던 축산 관련 종사자·차량 등도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 명령 해제까지 기다려야 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감염된 돼지 또는 돼지 생산물의 이동, 오염된 남은 음식물의 돼지 급여, 야생멧돼지 등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잠복기는 3일에서 최장 21일이다.

파주시 등에 따르면, 2~3일 전부터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농가의 돼지들의 사료 섭취가 저하됐으며 전날(16일) 오전 돼지 3마리가 죽고 오후에 추가로 1마리가 폐사했다.

해당 농장주는 진료수의사 의견에 따라 자체 부검을 실시한 결과, 비장 종대와 고열 소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농장주 및 관계자들은 최근 해외여행을 다녀온 사실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농장에서 일하는 네팔 출신 외국인 근로자 4명 역시 해외여행이나 국제우편 수령은 없었다.

파주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가 들어온 당일 오후 6시20분께 농장 주변 소독을 벌였다.

농림축산검역본부가 농장에서 채취한 시료를 통해 진행한 간이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으며 이후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을 확진했다.

이에 발생 농가와 농장주 소유 2개 농장 3950두에 대한 살처분 조치는 이날 중 완료하기로 했다.

이 농가는 접경 지역에 위치했으며 인근 지역 3km 이내에 다른 양돈농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것과 관련해 “농식품부 및 관계부처는 강력한 초동대응으로 바이러스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이 총리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에 감염시 치사율이 최대 100%에 달하고 아직까지 백신이 없어 확산시 국내 양돈산업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농림축산검역본부,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전국 일시 이동중지 명령 발령 및 발생농장과 500m 이내에 있는 돼지를 살처분하는 등 초동방역에 만전을 기하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역학조사를 통한 전파원인을 신속히 파악해 확산을 차단하고 이동통제소 및 거점별 소독장소 운영, 축사와 농장 출입차량에 대한 소독 등 현장방역이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주문했다.

그는 “주요 전파요인인 남은 음식물을 돼지에게 먹이는 것을 금지하고 농장의 이행여부를 확인하고, 발생지역의 야생멧돼지 예찰을 강화하고 양돈농장 접근을 차단하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총리는 외교부 등 관계부처에 “불법축산물 반입을 막기 위한 여행객 홍보 강화 및 일제검사 확대 등 국경검역을 철저히 해 바이러스가 국내로 추가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