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으로 첫 대구 개구리소년 사망사건 발생지 찾은 민갑용
화성연쇄살인 용의자 특정 후 탄력받은 경찰, 이번에도 해결할까?

민갑룡 경찰청장이 20일 대구시 달서구 와룡산 개구리소년 유해 발굴 현장 찾았다.
민갑룡 경찰청장이 20일 대구시 달서구 와룡산 개구리소년 유해 발굴 현장 찾았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상호 기자]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유력 용의자를 특정한 경찰이 30년 가까이 미제로 남아있는 ‘대구 개구리소년 사건’ 해결을 위해 나선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20일 개구리소년 사건 발생 장소인 대구 달서구 와룡산을 찾아 “유족 등에게 사건을 원점에서 재수사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모든 첨단 과학기술을 동원해 유류품을 재검증해 조그마한 단서라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구체적인 사항은 곤란하지만 나름 여러 가지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사망한 우철원 군의 아버지인 우종우 씨가 “찾아줘 감사하다”고 하자 “범인을 잡았어야 했는데 원한이 구천을 떠돌도록 하고 한 서린 삶을 살아가게 된 거에 대해 죄송스럽다”고 말했다.

민 청장은 이날 경찰청장으로는 처음으로 개구리소년 사건 현장을 찾아 수사 경과를 듣고 유족 등과 함께 소년들을 추모했다.

개구리소년 사건은 지난 1991년 3월 26일 오전 대구 달서구 와룡산에 도롱뇽알을 잡으러 간 9∼13세 소년 5명이 실종되면서 시작됐다. 경찰 등은 소년들이 마지막으로 간 와룡산 일대를 중심으로 연인원 32만여명을 투입해 수색을 벌였으나 흔적조차 찾지 못했다.

2002년 9월 26일에는 와룡산 4부 능선에서 실종 소년 5명의 유골이 발견됐다. 실종 소년들이 살았던 마을에서 약 3.5㎞ 떨어진 곳으로, 유골 감식부검 결과 두개골 손상 등 흔적이 발견돼 타살로 추정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용의자 관련 제보만 경찰에 1천500건 이상 접수됐다.

현재까지도 실종이나 사망 경위 등이 밝혀지지 않은 대구개구리소년사건은 2006년 3월 25일로 만료됐다. 그러나 이후에도 경찰은 사건을 종결 처리하지 않은 채 수사를 이어오다가 2015년 12월 내사 중지 상태로 전환했다.

재수사와 관련해 민 청장은 “화성연쇄살인사건에서 보듯이 과학기술이 발달하고 첨단 장비도 나오고 해서 이번 개구리(소년)사건에 남겨진 여러 가지 유류품을 면밀히 원점에서 재검증, 감정, 분석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추가로 확보된 사건과 관련한 자료가 있냐’는 물음에는 “구체적인 사안은 말하긴 곤란하지만 이 사건 관련해서 국민과 언론이 관심을 가지면서 여러 가지 제보라든지 그런 게 생겨나고 있다고 들었다”고 답했다.

민 청장은 ‘공소시효 만료’에 대해서도 밝혔다. 민 청장은 “공소시효가 지났다 하더라도 피해자 관점에서 유가족 한을 풀어드리는 게 경찰의 책임이다”며 “수사가 가능한 모든 사건들에 대해 역량을 투입해서 전면적으로 재수사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