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와 10개 지방국립대병원, 직접고용 전환 비판 자회사 담합
지방국립대병원 비정규직 노동자, 9월 30일부터 무기한 파업 예고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지난 3일 서울대병원의 파견·용역 노동자 직접고용 결정 이후 지방 국립대병원이 ‘서울대 방식을 따르겠다’던 기존 입장을 바꾸고 있는 것과 관련, 노동자들이 무기한 공동파업에 나선다.

강원대·경북대·부산대·전남대 병원 등 쟁의권을 확보한 4개 국립대학은 파업을, 이들 외에 6개 지방 국립대병원과 분당 서울대병원 노동자도 농성, 선전전 등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지난 3일 서울대병원의 파견·용역 노동자 직접고용 결정 이후 지방 국립대병원이 ‘서울대 방식을 따르겠다’던 기존 입장을 바꾸고 있는 것과 관련, 노동자들이 무기한 공동파업에 나선다. <사진=뉴시스><br>
지난 3일 서울대병원의 파견·용역 노동자 직접고용 결정 이후 지방 국립대병원이 ‘서울대 방식을 따르겠다’던 기존 입장을 바꾸고 있는 것과 관련, 노동자들이 무기한 공동파업에 나선다. <사진=뉴시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26일 공공운수노조, 민주일반연맹 등이 발표한 기자회견문을 바탕으로 “국립대병원의 맏형 격인 서울대병원이 직접고용에 합의하며 지방 국립대병원 파견 용역 노동자도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졌었다”면서 “그러나 서울대병원 직접고용 합의 이후 작년에 ‘다른 곳에서 한 곳이라도 직접고용하면 우리도 하겠다’고 노사가 합의한 부산대병원마저 말을 바꾸고 있다”고 밝혔다.

나 위원장은 “공공병원 중 보훈병원, 근로복지공단병원, 국립중앙의료원, 국립암센터도 직접고용에 합의했다”면서 “지방 국립대병원이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를 직접고용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보건의료노조 측은 “5개 지방 국립대 병원장이 모여 자회사 전환을 유지하자고 의견을 모으는 일도 있었다”고 주장하면서 담합 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은 “‘서울대병원 정규직 전환을 보면서 전환하겠다’며 서울대병원 핑계를 대던 지방 국립대병원들이 직접고용 합의 이후 ‘지방 국립대병원은 서울대병원과 다르다’고 말을 싹 바꾸었다”면서 “8월 20일에는 5개 지방 국립대 병원장이 모여 자회사 전환을 유지하자고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고 말했다.

보건의료노조 측은 “직접고용을 회피하고 자회사 전환을 관철하기 위한 짬짜미는 용납될 수 없는 반사회적, 반공공적 행위”라며 “교육부장관이 직접고용을 주문하는 데도 불구하고 ‘자회사 담합’을 통해 공공성에 역행하는 이윤추구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 2017년 7월 문재인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업무는 직접 고용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에 강릉원주대치과병원, 부산대치과병원, 서울대치과병원과 서울대병원은 직접고용 전환에 합의했지만, 10곳의 지방국립대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은 자회사 전환 방침을 고수하는 상태.

윤병일 분당서울대병원분회 분회장은 “사측은 항상 ‘큰 집이 결정 나야 작은 집이 따라 간다’고 말해왔으면서 지금은 ‘분당서울대병원은 다른 국립대병원에 비해 2배 이상 비정규직이 많아 고민이 된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립대병원 중 비정규직 규모가 가장 큰 분당서울대병원의 1400명 비정규직 노동자가 어떤 투쟁을 하는지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