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수사자료 검토후, 윤 씨 진술확보
檢 오보 반박? 보고 묵살한 것이 핵심

대검찰청이 한겨레21의 “‘윤석열도 별장에서 접대’, 검찰, 윤중천 진술 덮었다” 보도와 관련해 “민형사상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대검찰청이 한겨레21의 “‘윤석열도 별장에서 접대’, 검찰, 윤중천 진술 덮었다” 보도와 관련해 “민형사상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1일 대검찰청은 한겨레21의 보도 직후 출입기자단에 메시지를 보내면서 “보도는 완전한 허위사실”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대검찰청은 “검찰총장은 윤모씨와 전혀 면식조차 없다. 당연히 그 장소에 간 사실도 없다”면서 “검찰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도 이러한 근거 없는 음해에 대하여 민정수석실이 검증하고 사실무근으로 판단한 바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전에 해당 언론에 사실무근이라고 충분히 설명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근거없는 허위 사실을 기사화(했다)”면서 “중요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런 허위의 음해기사가 보도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한겨레21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시절 ‘김학의 사건’의 윤중천 씨에게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이 나왔지만 검찰이 이를 확인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스폰서였던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별장에 들러 접대를 받았다는 윤씨의 진술이 나왔으나 추가조사 없이 마무리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대검찰청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이하 조사단)은 윤 씨의 이런 진술이 담긴 보고서를 작성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를 통해 검찰에 넘겼으나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 총장에 대해 기초 사실 조사조차 하지 않은 채 사건을 종결했다”고 주장했다.

보도를 한 기자는 이와 관련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사실 관심은 ‘그러면 윤석열 총장이 정말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느냐?’라는 질문이 더 앞선다”면서 “그것보다는 보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런 ‘진실 유무에 대한 조사 자체가 없었다’라는 것이 더 방점이 찍혀 있었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다”라고 말했다.

실제 여러 가지 정황상 윤 총장이 별정접대에 참석하지 않았다는 복수의 증언이 나오고 있지만, 사건이 두 차례나 ‘검찰의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받은 상황이기 때문에 의혹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