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대한상의서 소·부·장 경쟁력위원회 출범 및 1차 회의 개최
특별회계 신설해 매년 2조원 이상 재정 투자..특별법 연내 개정
핵심전략 품목 공급망 안정성 확보..기업간 협력모델 발굴·지원

1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소재·부품·장비 핵심전략품목의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해 ‘100+α’에 해당하는 품목과 품목별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맞춤형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 모두발언에서 이 같이 말했다.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는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 100일을 맞아 가동됐다. 위원회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관련 민간 전문가와 관계 부처 장관들로 구성돼 모든 정책 지원 및 제도적 사항에 대한 의사 결정을 담당하는 심의·조정기구다.

홍 부총리는 “그동안 정부가 발표한 대책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3대 전략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면서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회계를 신설해 매년 2조원 이상 재정을 투자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가치사슬(VC) 구축을 위해 경쟁력위원회 산하 실무추진단과 대·중·소 상생협의회 등을 통해 기업간 협력모델을 발굴하고 맞춤형 패키지 형태의 지원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3가지 핵심전략을 뒷받침할 수 있는 추진체계 마련을 위해 주요 대책의 법적근거가 되는 특별법이 연내 개정되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범정부 차원에서 일본 수출규제에 대해 대응한 결과, 의미있는 성과가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홍 부총리는 “3대 품목 중 하나인 불산액의 경우 중국, 대만 등 국가로 수입국을 다변화해 일부 생산 공정에 투입 중”이라며 “최근 완공된 국내 기업 신규 공장이 정상 가동되면 해당 기업의 불산액 생산 능력은 2배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 2732억원 규모로 반영된 추가경정예산의 신속한 집행으로 대·중·소기업 간 협력모델 개발도 추진 중이다”라면서 “반도체 소재·부품 등에 대한 외국인 투자기업의 국내투자 의향도 확인했다”고 언급했다.

1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또한 우리 기업의 민간투자 확대 사례도 소개했다. 효성은 1조원 투자를 통해 내년부터 전주에 위치한 탄소섬유 공장을 추가 증설하기로 했고, 현대모비스는 2021년 친환경 차 부품 양산을 목표로 3000억원 규모의 공장 투자를 결정했다.

아울러 삼성의 경우 7년간 13조1000억원 규모의 디스플레이 부문 투자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소재·부품·장비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업 간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수요·공급기업 간 또는 수요기업 간 윈윈(Win-Win) 구조 및 대·중·소 분업적 상생 협력을 정착하는 것이 관련 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이라며 “협동 연구개발형, 공급망 연계형, 공동 투자형, 공동 재고확보형 등 총 4가지 모델로 세분화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기업 간 협력 사례는 실무추진단과 대·중·소 상생협의회 등을 통해 발굴할 예정”이라며 “예산, 정책자금, 규제특례 등 형태로 지원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출범과 함께 1차 회의를 개최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는 앞으로 매월 1회씩 정기 회의를 열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큰 사안이 있을 경우 수시로 회의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월 1회 개최하기로 의견을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