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 판매가 조사..평균 구매비용 전월 대비 0.3% ↓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지난달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가공식품 물가가 상승한 가운데 맛살과 스프 가격은 하락하고 시리얼과 국수 가격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9월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전월에 비해 맛살·스프 등은 하락하고 시리얼·국수 등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 중 전월 대비 가격이 하락한 품목은 맛살(-3.7%), 스프(-3.4%), 두부(-2.1%), 콜라(-2.0%), 커피믹스(-1.7%) 등 13개였다. 이 중 맛살은 최근 4개월 연속 가격이 하락했으며 밀가루는 지난 4월 이후 6개월간 하락세가 이어졌다.

전달과 비교해 가격이 오른 품목은 15개였다. 가격 상승 폭이 큰 가공식품은 시리얼로 전달 대비 5.6% 올랐다. 이어 국수(3.3%), 소주(2.5%), 즉석밥(1.8%), 생수(1.6%) 등의 순이었다. 특히 컵라면은 최근 세 달 연속을 가격이 올랐다.

조사 대상 30개 품목 중 두부·시리얼·즉석밥은 전통시장이, 커피믹스·햄·식용유는 대형마트가 가장 저렴했다.

생수와 설탕·치즈는 기업형슈퍼마켓(SSM), 어묵·냉동만두는 백화점에서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다.

유통업태간 가격 차이가 가장 큰 품목은 두부(47.2%)였으며 생수(36.2%), 시리얼(32.3%) 등도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유통업태별로 가장 저렴한 품목 수가 많은 곳은 대형마트가 15개로 가장 많았고 전통시장(10개), SSM(3개), 백화점(2개)이 뒤를 이었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평균 구매비용은 12만4721원으로, 지난달보다 0.3% 하락했으며 전년 동월 대비 1.6% 상승했다.

대형마트가 평균 11만6709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다음으로 전통시장(11만8898원), SSM(12만8707원), 백화점(13만4571원) 순이었다.

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생필품 가격정보가 주간 단위로 제공되고 있는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해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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