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릴레오’서 “조국 나쁜 놈” 윤 총장 발언 공개..검찰 “근거 없는 추측”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상명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전 내사를 했다’고 주장하자 검찰은 “근거 없는 추측”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대검찰청은 29일 입장문을 통해 “유 이사장은 근거를 제시하겠다고 예고했으나 근거 없는 추측성 주장을 반복했을 뿐 기존 주장에 대한 합리적 근거를 전혀 제시하지 못했다”며 “근거 없는 추측으로 공직자의 정당한 공무수행을 비방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이날 알릴레오를 통해 윤 총장이 조 전 장관이 지명되기 전 내사를 했다고 재차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이에 대한 근거로 윤 총장이 청와대 외부 인사 A씨에게 한 발언들을 공개했다.

유 이사장이 공개한 발언에 따르면, 윤 총장은 A씨에게 ‘조국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하면 안 된다’, ‘법대로 처리하면 사법처리감이다’, ‘내가 사모펀드 쪽을 좀 아는데 이거 완전 나쁜 놈이다’, ‘대통령을 뵙고 보고 드리고 싶다’, ‘대통령에게 말해서 임명 안 되게 해야 한다’, ‘이거 알려지면 검사들이 들고 일어난다’ 등 발언을 했다.

유 이사장은 해당 발언 시기를 조 전 장관이 지명된 8월9일에서 첫 압수수색이 있던 8월27일 사이에 있었던 일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조 전 장관 임명을 좌절시키려는 검사들의 과장된 내사 자료에 의해 조 전 장관의 범죄 혐의를 예단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유 이사장은 “대검의 해명 요구에 대해서 제가 취재한 내용을 공개하고 추론한 이유를 말했다”며 “이것 가지고 핑퐁하면서 공방을 계소 하고싶은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가지 바람이 있다면 검사들끼리 만날 모여서 시간을 보내지 말고 검찰청서 한 걸음 나가 보통사람들 정서와 생각을 한 번 들어봤으면 좋겠다. 윤 총장에서 특히 그러면 고맙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유 이사장은 지난 22일 유튜브 방송을 통해 “윤 총장이 조 전 장관 지명 전 청와대에 부적격 의견을 개진하고 면담 요청을 했으며 지명 전인 8월 초부터 조국 일가를 내사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검찰은 “언론 발표와 국정감사 증언을 통해 허위사실임을 여러 차례 밝혔는데도 어떤 근거로 허위주장을 하는지 명확히 밝혀 달라”며 “일방 당사자를 편들기 위한 근거 없는 주장은 중단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한편,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유 이사장이 조 전 장관 내사의 근거로 윤 검찰총장이 사석에서 ‘조국은 나쁜놈’이라고 했다는 전언을 근거로 내세운 데 대해 “명백한 증거라고 보기엔 좀 어려운 면이 있다”고 밝혔다.

백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해석의 문제다. 내사라는 개념 자체가 법적인 게 아니고 범위가 고무줄 잣대라 어떻게 보면 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유 이사장의 입장에선 그 발언들을 내사가 있었다고 해석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것은 추측일 수도 있다”며 “내사를 했다고 볼 수 있는 명백한 증거라고 보기에는 좀 어려운 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