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주요 광역도시권의 통행 시간과 통행 비용을 대폭 줄이는 내용의 ‘대도시권 광역교통 2030 비전’을 발표했다. 거점 간 통행 시간 30분 단축, 통행 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 시간 30% 감소가 골자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3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 협의’에서 “민주당과 정부는 더 빠르고 편리하며 저렴한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333 광역교통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수도권 비롯한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등 전국 5개 광역도시권 지역에서 광역거점 간 통행 시간 30분 단축, 통행 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 시간 30% 감소를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현행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등 철도연장을 2배로 확충하고 ‘트램’ 등 신교통수단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며 “광역버스 대폭 확대 및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시스템구축, 대중교통 공공성강화로 교통비 부담을 경감하겠다”고 약속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수도권 평균 출·퇴근시간이 133분에 달하는 등 OECD(경제개발협력기구) 평균인 28분의 4.8배 수준”이라며 “그로 인한 38조50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교통혼잡비용과 국민고통을 치렀다”고 지적했다.

이에 당정은 광역교통사업을 위한 예산을 차질없이 반영하고 광역교통특별대책기구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대도시권 관리특별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철도를 중심으로 한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재편 계획을 밝혔다.

김 장관은 지난 3월 출범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번 비전을 마련했다고 설명하면서 “‘광역교통 2030’은 향후 10년간 추진할 방향성과 목표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도권 급행철도 수혜인구를 77% 늘려 주요거점간 (이동)시간을 30분대로 줄이고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도 확대하기 위해 수도권 서부권에 신규노선을 추가 검토한다”며 “도심 내 만성적인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주요간선도로의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방안도 내년까지 마련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광역급행버스의 경우 수도권 뿐 아니라 지역 대도시권에서도 운행지역을 대폭 확대하고 교통개선사업이 지연돼 불편이 심각한 지역은 특별대책지구로 지정, 광역버스 투입 등 신속한 대책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광역교통망 개선은 주민의 고통을 생각하면 미룰 일이 아니고 더 이상 개별적인 지방자치제 수준의 대책에만 기댈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당은 당국과 지자체와 협의해 계획이 신속히 차질 없이 진행되게 노력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그러면서 “수도권과 부산‧울산‧광주‧대구‧대전권 교통 인프라가 바뀌어야 한다”며 “대도시의 교통 인프라는 선진국의 3분의 1 수준으로 철도망이 빈약하고 높은 자가용 운전으로 도로는 포화상태”라고 짚었다.

윤관석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인프라가 강화될 것”이라며 “신도시에서 광역철도 등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지연되면서 입주민이 겪는 교통불편에 대한 혁신적 대책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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