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前 육군대장, 갑질 의혹 제기한 군인권센터 소장에 “삼청교육대 교육 받아야”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박찬주 전 육군대장과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공관병 갑질 의혹을 둘러싸고 옥신각신했다.

박 전 대장이 자신에 대한 ‘갑질’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며 갑질 의혹을 최초 제기한 임 소장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왼쪽) 박찬주 전 육군대장,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사진=뉴시스>
(왼쪽) 박찬주 전 육군대장,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사진=뉴시스>

박 전 대장은 4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관병 갑질 논란과 관련해 “부모가 자식을 나무라는 것을 갑질이라 할 수 없고 스승이 제자를 질책하는 것을 갑질이라고 할 수 없다”며 “지휘관이 부하에게 지시하는 것을 갑질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언론에 나왔던 ‘냉장고를 절도했다’, ‘(공관병에게) 전자발찌를 채워서 인신을 구속했다’, ‘아내를 여단장으로 대우하라고 그랬다’, ‘GOP로 유배 보냈다’ 하는 의혹들은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다만 박 전 대장은 공관 감나무에서 감을 따게 하거나 골프공을 줍게 한 일은 사실이라고 인정하면서도 “감 따는 것은 사령관의 업무가 아니다. 공관에 있는 감을 따야 한다면 공관병이 따야지 누가 따겠나”라고 따져 물었다.

또한 ‘공관병을 GOP로 유배 보냈다’는 주장에 대해 “공관병이 매일 지루하게 공관에만 있지 말고 일주일 정도 전방에 가서 전선을 바라보고 북한군도 쳐다보고 분단의 현실을 한번 느껴보도록 하는 게 좋지 않으냐 하는 의도로 한 것”이라며 “그게 유배라면 지금 GOP에서 수고하는 우리 장병들은 다 유배 가 있는 건가”라고 말했다.

부인에게 폭행을 당했다는 공관병의 진술에 대해서는 “진술이 명확하지 않고 공관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미스럽게 떠난 병사의 진술이라 신뢰하기 어렵다”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박 전 대장은 ‘공관병 갑질’ 논란을 “적폐청산의 미명 하에 군대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불순세력의 작품”으로 정의하며 해당 문제를 제기한 군인권센터를 비판했다.

이 과정에서 박 전 대장은 임 소장을 향해 “삼청교육대에서 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발언했다. 삼청교육대는 전두환 정권 당시 사회정화정책의 일환으로 군부대 내에 설치한 기관이다.

그는 “군인권센터가 병사들을 통해 사령관을 모함하는 건 군 위계질서에도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며 “공산당이 유치원부터 자녀를 교육시켜 ‘너희 아버지가 김일성 욕하면 신고하라’는 식의 인륜을 파기하는 것과 뭐다 다른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의 접근은 의도가 불순하고 의도가 불순하다. 인권을 위해 하는건지 정치적 목적으로 하는건지 의문”이라며 “군대 안 간 사람이 군대에 대해 재단하고 군대를 무력화하는 것에 대해 분개하지 않을 수 없고 동조하는 정치인들 각성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군인권센터는 지난 2017년 7월 박 전 대장 부부의 공관병 갑질 의혹에 대해 최초로 제기한 바 있다.

센터에 따르면, 박 전 대장 부부의 관사와 집무실에서 근무하는 공관병, 조리병, 보좌관 등이 사령관의 보좌뿐만 아니라 사령관 가족 빨래, 다림질, 텃밭 가꾸기, 옷 관리, 화장실 청소 등 사적 업무를 전담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었다.

박 전 대장의 기자회견에 대해 임 소장은 즉각 반박했다. 임 소장은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가 얼마나 미우면 삼청교육대로 보내야 한다고 했을까”라며 “나도 박 전 대장이 밉지만 장군 연금 박탈해야 한다고까지 주장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저런 말을 듣고 나니 안 되겠다 싶다”며 “빨리 유죄를 받아 국민 세금으로 지급되는 군인연금이 박탈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임 소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서도 박 전 대장의 갑질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임 소장은 “육군 규정은 감 따는 일을 공관병에게 시켜서는 안 된다고 한다”며 “4성 장군이 규정도 모르고 병사들을 노예마냥 취급한 셈”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4성 장군을 지내고 국회의원에 출마하겠다는 사람이 공식 석상에서 전두환 군부 독재 시절에 운영되던 탈법적인 삼청교육대를 운운하다니 실로 충격적인 일”이라며 “자신의 행동이 갑질이라는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며 갑질 행태를 자랑스럽게 떠벌리는 사람이 정치를 하겠다고 나서니 황당하다”고 꼬집었다.

한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1차 영입인사로 거론되던 박 전 대장은 당 최고위원들의 반대로 막판에 영입이 제외됐다. 한국당은 이번주 2차 인재 영입 명단을 발표할 계획이다. 황 대표는 당내 반발기류에도 불구하고 박 전 대장에 대한 영입을 강행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