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입 의지→보류→취소?..黃 “국민 관점에서 판단”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자유한국당이 ‘공관병 갑질’, ‘삼청교육대 발언’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박찬주 전 육군대장 영입과 관련해 “국민의 관점에서 판단해야 될 것 같다”며 사실상 철회 의사를 밝혔다.

이는 전날 기자회견 중 논란이 된 박 전 대장의 ‘삼청교육대’ 발언이 영입 철회에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정치권에서는 한국당이 박 전 대장 영입을 최종 철회할 경우 박 전 대장 영입에 공을 들여온 황교안 대표 리더십에도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내다봤다.

(왼쪽)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박찬주 전 육군대장. <사진=뉴시스>

황 대표는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전반기 소상공인 정책평가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 전 대장은 영입 명단에서 배제됐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직접적으로 영입 대상 철회를 밝힌 건 아니지만 박 전 대장의 발언을 두고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영입을 철회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그동안 황 대표는 박 전 대장 영입에 대해 당 안팎에서 불만이 쏟아지는 와중에도 “정말 귀한 분” 등으로 옹호하며 추후 영입 대상임을 시사했다.

하지만 지난 4일 박 전 대장이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갑질 의혹을 제기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겨냥해 “삼청교육대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삼청교육대는 과거 전두환 정권이 이른바 ‘사회 정화 정책’ 일환으로 설치한 대표적인 ‘반인권 조직’이다.

이와 관련해 박 전 대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삼청교육대 발언에 사과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사과할 일이 아니고 해명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사과를 한다는 것은 임 소장이 해 왔던 여러 가지 비이성적이고 비인간적이고 비인권적인 행동들을 인정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에 사과할 수 없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박 전 대장은 내년 총선 출마 의지를 거두지 않았다. 그는 “인재 영입이라는 행사가 없을 뿐이지 정상적으로 입당해서 경선을 통해서 유권자의 선택을 받는 데는 아무런 제한 사항이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당한 경선을 통해 내 고향 천안에 가서 유권자 선택을 받겠다. 천안에서 내가 정당하게 활동을 해서 한국당에 어떤 보탬이 되겠다”며 천안을 출마 의지를 분명히 했다.

한편,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5일 박 전 대장을 영입하려다가 논란을 빚은 황 대표을 향해 “황 대표의 리더십이 삼청교육대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박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한국당은 미래로 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삼청교육대 시대로 돌아가려고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황 대표나 한국당은 도로 박근혜 당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것”이라며 “집토끼 표를 너무 의식하기 때문에 확장성이 없이 늘 이렇게 삼청교육대나 감 따는 공관병, 이런 생각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혁신과 개혁은 미래지향적으로 우리 당에 부족한 분들을 수혈 받는 인재영입이 돼야 한다”며 “과거에 똑같은 사람을 인재로 영입하면 그것은 인재영입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