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박찬주 폭탄 터지니 교감·소통 없는 일방통행식 뚱딴지 제안”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보수통합 제안과 관련해 “시선회피용 폭탄 던지기”라고 맹비난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공관병 갑질 인사를 영입한 이유를 묻는 우리 국민들의 질문에 대한 답이 ‘묻지마 보수통합’이라는 것에 지극히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황 대표가 책임 추궁을 피하기 위한 ‘묻지마 보수통합’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며 “최소한의 교감이나 소통도 생략한 일방통행식의 뚱딴지같은 제안”이라고 일갈했다.

이 원내대표는 “실행 가능성 낮은 개편에 매달리는 제1야당 행보가 딱하다”며 “더 큰 폭탄을 터트리는 시선 돌리기용 폭탄”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비판하며 삼청교육대 발언을 꺼낸 박찬주 전 육군대장에 대한 한국당의 입장 표명도 거듭 촉구했다.

그는 “국민은 왜 구시대 인사인 박찬주를 영입 1호로 하려고 했는지 묻는다”며 “삼청교육대 망언에 대한 입장도 분명히 하라. 제1야당 대표는 분명히 대답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고성에 반발해 전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보이콧한 야당에 대해서는 “한국당의 보이콧 의존증이 재발됐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는 “강 수석을 두둔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피감기관을 피의자 다루듯 한 문제도 문제”라며 “‘백번 제 잘못’이라는 (강 수석의) 사과를 거듭 뿌리치는 모습도 과도해보인다”고 질타했다.

앞서 황 대표는 6일 총선 승리를 위해 보수 대통합을 추진하겠다면서 당내에 통합논의기구를 설치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 당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 저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헌법가치를 받드는 모든 분들과의 정치적 통합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을 선언한다”며 보수우파 대통합을 제안했다.

그는 “내년 총선 일정 등을 감안할 때 통합 논의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며 “당내에 통합 논의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10월 광화문광장에서 들은 광장의 민심은 문재인 정권의 독선과 오만을 반드시 심판해 달라는 것이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범자유민주세력이 분열하지 말고 힘을 합쳐야 한다”고 보수통합을 거듭 주장했다.

특히 황 대표는 “총선에서 확실한 승리를 이루고 미래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정치세력을 구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당내 통합기구를 설치하고 자유우파의 모든 뜻있는 분들과 함께 구체적인 논의를 위한 통합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한다”며 “이 통합협의기구에서 통합정치세력의 가치와 노선, 통합방식과 일정도 협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바른미래당 의원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이끌고 있는 유승민 의원, 우리공화당과도 접촉해왔다고 설명했다.

보수통합 제안을 받은 유 의원과 우리공화당은 상반된 입장을 내놓았다. 유 의원은 “탄핵의 강을 건널 진정한 의지가 있다면 대화를 시작하겠다”며 조건부 승인의사를 밝혔다.

반면 우리공화당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묻어버리면서 하자는 보수통합은 불의한 자들의 야합, 모래 위의 성일 뿐”이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