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지난 11일 대남통지문 발송..“사업자들과 협의해 대응할 것”

지난달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했다고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캡쳐>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북한이 금강산 시설 철거를 요구하는 ‘최후통첩’을 남측에 전달한 가운데 정부가 남북 간 합의라는 원칙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15일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1일 북측은 마지막 경고임을 밝히면서 (금강산 관광지구) 시설 철거문제 관련 문서교환 협의를 재주장해 왔다”며 “오늘 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그간의 협의 내용과 함께 북측의 주장을 공개했다”고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 사안을 엄정하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이 상황에서도 남북 간 합의라는 원칙은 계속 견지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북측도 금강산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 입장에 호응해 나오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대응 방안 관련 “사업자와 협의해 나가면서 계속 대안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금강산은 북과 남의 공유물이 아니다’는 기사를 통해 “우리는 11월11일 남조선당국이 부질없는 주장을 계속 고집한다면 시설철거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고 일방적으로 철거를 단행하는 단호한 조처를 할 것이라는 최후통첩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다만 북측이 보낸 최후통첩 통지문에는 협의 시한이나 철거 일정 관련 내용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북측의 이번 입장 발표가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 보도 형식으로 이뤄졌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김 부대변인은 북측의 최후통첩을 받고도 이날까지 알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남과 북과의 사이에 입장 차이가 있다는 것을 저희가 일관적으로 말씀드려 왔다”며 “남북 간 협의 중인 사안에 대해서 일일이 확인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양해해 달라”고 양해를 구했다.

한편,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전날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만나 금강산 관광 문제 대응 방안을 논의했으며 이날은 금강산 사업자 대상 간담회에 참석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