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15일 서울중앙지검 앞 기자회견
“檢, 과감한 진상조사와 철저한 수사하고 책임에 따라 기소하라”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황교안 전 법무장관(현 자유한국당 대표) 등 사고 당시 책임자를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이번 고소·고발에 따라 지난 11일 공식 출범한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의 수사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1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자 국민고소·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특별수사단의 책임자 수사 및 처벌을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1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자 국민고소·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특별수사단에 책임자 수사 및 처벌을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는 15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자 국민고소·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특수단은 세월호참사 책임자를 철저히 수사하고 처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박 전 대통령을 포함한 40명에 대해 고소·고발장을 특수단에 제출했다. 적용혐의는 직무유기,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직권남용, 수난구호 방해 등이다.

가족협의회가 고소·고발한 대상은 ▲박근혜 정부 당시 대통령·청와대·정부책임자 5명 ▲해양경찰 등 현장 구조·지휘 세력 16명 ▲세월호 참사 조사 방해 세력 10명(중복 포함) ▲세월호 참사 전원구조 오보 보도 관련자 8명 ▲세월호 참사 희생자 비방·모욕 관련자 3명 등이다. 

이날 장훈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오늘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2040일이 되는 날, 우리 피해자 가족들은 또다시 검찰청 앞에 섰다”며 “지난 5년 여간 준비해온 세월호 참사 책임자 처벌을 위한 고소·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왔다”고 운을 뗐다.  

장 위원장은 “참사 직후부터 지금까지 대한민국 정부가 정치권이 외면해온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우리 가족들과 국민들이 뜻을 모았고, 377명의 피해자 가족 고소인과 5만4416명의 국민 고발단이 모였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우리가 특정한 세월호 참사 관련 책임자 122명 외에도 더 많은 책임자 명단을 발표할 것”이라며 “이 중에서 40여명의 책임자를 우선 고소·고발한다. 이들 중에는 세월호참사 당시 304명의 국민을 살인한 책임을 가진 자들이 대거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장 위원장은 “침몰해가는 배 안에서 우리 아이들이 두려움에 떨며 구조를 기다리고 있을 때, 저들은 태연한 목소리로 상황 보고와 영상 자료만 요구했다”며 “출동 지시와 더불어 반드시 했어야 할 구체적 구조 지시, 특히 퇴선 지시와 탈출 지시는 없었다”고 분노했다. 

또한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듣고 팽목항으로 달려간 우리 부모들이 애타게 아이들을 찾아 헤매고 있을 때 국가는 우리에게 잔인한 거짓말을 했고, 가까스로 살아 돌아온 우리 아이를 이송할 응급헬기마저 돌려보내 결국 사망하게 했다”면서 “한시가 급한 우리 아이를 방치하고 해경 지휘부가 한 짓은 국민과 유가족을 향한 거짓 기자회견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거짓 기자회견보다 우리 아이들을, 국민의 생명을 더 중시했더라면 2014년 4월16일 더 많은 생존자가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을 것”이라며 “‘최선을 다해 구조했으나 결국 실패했다’는 정부와 검찰의 발표는 새빨간 거짓말로 우리를 우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위원장은 “참사 당시 304명의 국민을 살인한 책임자들에게 앞장서 면죄부를 줬던 검찰이 며칠 전 세월호 참사 전면 재수사를 위한 특수단을 설치했다”며 “검찰 특수단은 사회적 참사 특조위와 협력해 적극 공조하고 직접 피해 당사자인 우리 유가족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호소했다.

특히 “성역 없는 과감한 진상 조사와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며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에 따라 기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장 위원장은 “오늘 우리 유가족들과 국민 고발인들이 검찰에 접수하는 세월호 참사 책임자 고소·고발은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앞으로도 2차, 3차 계속해서 세월호 참사 범죄자들을 찾아내 법의 심판대에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