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김소영 기자] 한국에 영향을 미치는 초미세먼지(PM2.5) 가운데 국내 영향으로 발생한 것은 절반가량이고 32%는 중국에서 날아온 것이라는 한중일 정부의 공식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국발 미세 먼지의 영향이 수치로 공식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오는 23일 열릴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 회의를 앞두고 나온 결과인 만큼 중국 측 반응과 대응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이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중·일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공동연구 보고서가 최초로 발간됐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중·일 대기오염물질 공동연구 보고서 최초 공개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한·중·일 3국의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책 결정자를 위한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국제공동연구’(LTP) 요약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7년 대기 질 모델 기법을 이용해 한국(서울·대전·부산), 중국(베이징·톈진·상하이·칭다오·선양·다롄), 일본(도쿄·오사카·후쿠오카) 등 주요 도시의 국내외 초미세먼지 발생 요인을 분석한 결과 한국의 자체기여율은 51%로 조사됐다. 중국은 91%, 일본은 55%로 확인됐다.

한국과 일본의 경우 국내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 중 국내 요인에서 비롯된 것이 절반을 소폭 넘는다는 의미다.

황산화물, 미세먼지와 같은 중국 대기 오염 물질이 한국 3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은 평균 32%, 일본 3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은 25%로 파악됐다.

반면 한국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가 중국에 주는 영향은 2%, 일본은 8%로 산정됐다. 일본 대기 오염 물질이 한국과 중국에 미치는 영향은 2%, 1%로 각각 나타났다. 일본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가 한국·중국에 주는 영향은 3국 중 가장 적었다.

2000~2017년 장기 관측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중·일 3국 모두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농도는 감소 추세로 나타났다.

특히 2015년 대비 지난해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의 경우 한국은 12%, 중국은 22% 각각 감소했고 일본은 12% 낮아졌다.

이번 보고서는 한·중·일 과학자들이 2000년부터 단계적으로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연구를 추진했다. 4단계 연구기간인 2013~2017년 동안의 초미세먼지에 대한 연구결과를 추가해 작성됐다.

보고서는 한·중·일 3국의 환경당국 담당자의 검토를 마쳤다. 당초 지난해 발간될 예정이었으나 중국 측의 이견에 따라 발간이 연기됐다.

이후 올해 2월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리간제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이 이달 23∼24일로 예정된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전까지 발간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이번 보고서가 나왔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이번 보고서는 한·중·일 3국의 연구진이 공동으로 연구를 추진하고 3국 정부가 연구결과를 함께 검토해 발간하게 된 최초의 보고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 보고서가 미세먼지 등 동북아 대기질 개선을 위한 국가 간 협의의 귀중한 과학적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지난 18일 서울 중구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가 뿌옇게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초미세먼지 영향’ 조기 사망하는 노인 ↑

한편, 도심의 초미세먼지가 노인의 조기사망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조기 사망하는 고령자 수가 2030년 서울에서만 연간 2000명이 넘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환경오염에 취약한 고령자의 특성에 맞는 건강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연구원의 ‘고령화와 초미세먼지 건강영향’ 정책보고서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 권고 기준을 초과하는 초미세먼지의 건강상 악영향으로 일찍 사망하는 만 65세 이상 고령자 수가 2030년 연간 2133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2015년 연간 1162명보다 83.6%(971명)나 늘어나는 것.

이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표본 코호트(동일 집단) 데이터 자료를 바탕으로 서울시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2015년 수준을 유지한다고 가정해 추정한 결과다. 2015년 서울시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23㎍/㎥로, WHO 권고 기준(10㎍/㎥)을 13㎍/㎥ 초과했다.

연구 결과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가 10㎍/㎥ 증가할 때 서울시 고령자가 환경성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13.9% 늘었다. 특히 남성, 저소득자, 고령자의 사망 위험이 상대적으로 대폭 증가했다.

질환별로는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고령자는 환경오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한데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초미세먼지가 고령자의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이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다”며 “서울시는 초미세먼지 건강 영향 및 질병 관리 체계 정비, 고령자 주요 활동지역 배출원 관리, 고령자 맞춤형 교육 등 초미세먼지로부터 고령자를 실질적으로 보호하는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