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금 1000억원 이상 ‘톱3’는 삼성전자·SK·CJ제일제당..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 가장 높은 기업은 호반건설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국정농단 사태와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 기업들이 기부금을 내는 것을 꺼리는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로 국내 500대 기업의 지난해 기부금이 전년보다 5% 이상 감소한 것. 기업들의 기부금 지출에 대한 투명성이 강조됨에 따라 이사회 결의를 거쳐 기부금을 집행하는 등 과정이 까다로워진 데다 단순 금액 전달이 아닌 기업들의 직접적인 사회공헌 활동이 늘어난 것 등이 이유로 풀이된다.

<사진=뉴시스>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 중 보고서를 제출하고 기부금 내역을 공시한 406개 기업의 기부금 현황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기부금 총액은 3조628억원으로 집계됐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전년 3조2277억원에 비해 5.1%(1648억원) 감소한 것으로 조사대상 기업의 절반이 넘는 206곳이 기부금을 줄였다.

이중 기부를 가장 많이 한 기업은 삼성전자였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총 3103억원을 기부해 전년(3098억원)보다 기부금을 늘렸지만 2016년(4071억원)과 비교하면 968억원 줄었다.

삼성전자를 포함해 SK(1946억원), CJ제일제당(1221억원)이 톱3에 올랐다. 1000억원 이상 기부한 곳은 이들 세 곳뿐으로, 전년 7곳에서 1년 새 절반 이상 줄어들었다.

이어 ▲국민은행(919억원) ▲신한지주(887억원) ▲삼성생명(877억원) ▲현대자동차(855억원) ▲하나금융지주(673억원) ▲한국전력공사(638억원) ▲SK하이닉스(620억원) 등 순으로 기부금이 많았다.

특히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이 가장 높은 기업은 호반건설이었다. 매출 1조6062억원의 2.03%인 327억원을 기부한 것. 매출의 2% 이상을 기부한 기업은 호반건설이 유일했다.

태광산업은 매출 3조1088억원의 1.04%에 해당하는 324억원을 기부해 기부금 비중 2위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광주은행(0.94%), 엔씨소프트(0.94%), 부산은행(0.84%), 경남은행(0.80%), 행복나래(0.75%), 네이버(0.71%), CJ ENM(0.69%), CJ제일제당(0.65%)이 기부금 비중 상위 10개사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조사대상 기업 중 매출 상위 20개 대기업의 기부금은 2016년부터 계속 감소하는 추세다. 2016년 1조1456억원에서 2017년 9762억원, 지난해 9708억원으로 2년 새 15.3%(1748억원)나 감소했다.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 기부금 지출에 한층 조심스러워졌다는 분석이다.

실제 일부 대기업의 경우 투명성 강화를 위해 기부금 집행 기준과 절차를 강화하는 방안을 도입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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