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역임한 추미애(61) 의원을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이는 지난 10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사퇴한 뒤 52일 만의 결정이다.

판사 출신에 개혁 성향이 강한 추 후보자는 강력한 추진력으로 ‘추다르크’(추미애+잔다르크)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문 대통령이 추 후보자를 지명한 것은 검찰개혁 과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다만 문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추 의원을 지명한 것을 두고 여야가 온도차를 드러냈다. 여당은 법무·검찰 개혁 적임자로 평가한 반면 야당은 후안무치 인사라고 규정하며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추미애의원실 앞에서 소감을 밝히며 환하게 웃음 짓고 있다. <사진=뉴시스>

◆추미애 “사법·검찰개혁은 시대적 요구..최선 다해 국민 기대 부응할 것”

추 후보자는 검찰개혁을 비롯한 사법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추 후보자는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은 이제 시대적 요구가 됐다”며 “소명의식을 갖고 최선을 다해서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국민들께서는 인권과 민생 중심의 법무행정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며 “아마도 문 대통령의 제안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국민적 열망을 함께 풀어가자는 제안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추 후보자는 “20여년간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한 번도 제 사심을 실어보거나 당리당략에 매몰돼서 처신해본 적이 없다”며 “저를 추천하신 분들도 (제가) 사심없이 이 시대가 요구하는 공정과 정의에 부합하는 법무행정을 해낼 것을 기대하고 추천해주셨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당대표까지 지냈는데 장관에 임명되는 것은 격에 맞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선 “역사적인 요구와 시대상황에 비춰볼 때 제 개인적인 입장을 비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을 해서 시대적인 요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후보자는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호흡 문제에 대해선 “개인적인 문제는 중요한 것 같지 않다”며 “추후에 차차 말씀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또한 공정한 검찰개혁을 위해 탈당을 고려할 생각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한 번도 당을 옮겨본 적이 없다”며 “당적이 있거나 없거나 그런 게 중요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으로부터 별도의 메시지를 받았는지 여부에 대해선 “메시지는 따로 없더라도 제가 너무나 (대통령의 뜻을) 잘 알고 있다”며 “약속을 이행하는 것은 많은 저항에 부딪히고 그 길이 매우 험난하다고 알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신임 법무부 장관으로 당대표 출신의 중진인 추 의원을 지명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법무부 장관에 내정된 추 후보자는 소외계층의 권익 보호를 위해 법조인이 됐고 ‘국민 중심 판결’이라는 철학을 지킨 소신 강한 판사”라고 평가했다.

고 대변인은 “정계 입문 후 헌정사상 최초로 지역구 5선 국회의원으로 뛰어난 정치력을 발휘했다”며 “판사와 국회의원으로서 쌓아온 법률적 전문성과 정치력을 비롯해 그간 추 후보자가 보여준 강한 소신과 개혁성은 국민이 희망하는 사법 개혁을 완수하고 공정과 정의의 법치국가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추 후보자는 헌정 사상 여성 최초의 지역구 5선 의원이자 판사 출신의 첫 여성 국회의원이다. 그는 대구 경북여고와 한양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2년 제24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판사의 길을 걸었으며 춘천지방법원, 인천지방법원, 전주지방법원, 광주고등법원 판사를 역임했다.

이후 1995년 새정치국민회의 총재였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정치권에 입문, 당 부대변인으로 정치를 시작했다. 이때 보여준 돌파력으로 ‘추다르크’라는 별명을 얻었다.

1996년 15대 국회를 시작으로 16·18·19·20대 국회의원을 역임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직전인 2016년 당 대표에 올라 이듬해 대선을 총지휘했다.

추 후보자가 임명될 경우 여성 장관 비율은 문 대통령의 30% 공약을 넘어선 33.3%(18명 중 6명)가 된다. 이로써 현역의원 장관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진영 행정안전·박영선 중소벤처기업,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포함해 5명이 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5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야,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 지명에 “적임자” vs “후안무치” 온도차

여야는 문 대통령이 추 의원을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한 것과 관련 극명하게 엇갈린 반응을 나타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5일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추 후보자는 법무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여망을 받들 경륜 있고 강단 있는 적임자라 평가한다”며 “민주당은 추 후보자 지명을 환영하며 법무·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적 열망이 실현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해식 대변인은 “판사 출신의 5선 의원인 추 후보자는 민주당 당대표로서 촛불시민의 명령 완수를 위해 노력해왔고 제주 4·3 특별법과 비정규직 보호법 제정에 앞장서는 등 역사를 바로세우고 우리사회를 개혁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한 인사”라며 “법무·검찰 개혁에도 그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하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율사출신으로 국회의원과 당대표를 두루 거친 경륜을 가진 후보라는 점에서 법무부 장관 역할을 잘 수행하리라 예상된다”며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조정법 등 검찰개혁 법안을 앞에 두고 검찰은 강하게 저항하고 있는 시기에 원만한 지휘력을 발휘하면서도 개혁의 소임을 다할 법무부 장관이 필요하다”고 지지했다.

최경환 대안신당(가칭) 대변인은 “추 후보자는 집권여당 대표 출신으로 오랜 법조경험과 정치경험으로 당면한 사법개혁 과제를 완수해야 할 책임이 있다. 추진력과 개혁성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추켜세웠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부적절한 인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당대표 출신 5선 의원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한다는 것은 청와대와 여당이 ‘추미애’라는 고리를 통해 드러내놓고 사법 장악을 밀어붙이겠다는 대국민 선언”이라고 주장했다.

전 대변인은 “청와대와 민주당 내부적으로는 궁여지책 인사이고 문재인 정권의 국정농단에 경악하고 계시는 국민들께는 후안무치 인사”라며 “인사청문회를 통해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안타깝게도 구관(舊官)이 전부 명관(名官)은 아니다”라며 “민주당 당대표 시절, 최악의 들러리 당 대표라는 오명을 받으며 당 전체를 청와대 2중대로 전락시켰던 추 후보자”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그의 입장에서 대통령의 지목이 여간 영광스러운 것이 아니겠지만 낯 뜨거운 청와대 옹호론만 펼치던 사람이 공명정대하게 법과 원칙을 지켜야 할 법무부 장관에 적합할지 의문”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수많은 무능 중에서 유독 돋보이는 ‘인사 무능’이 재검증되는 순간”이라고 힐난했다.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 바로 다음날 추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한 것은 상징하는 바가 크다. 이에 일각에서는 검찰을 향한 경고 메시지가 담긴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 청와대 및 여당과 호흡을 맞추면서 검찰개혁을 강단 있게 밀고나갈 개혁적 인사가 필요한 상황인 만큼 추 후보자가 적임자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여권과 검찰의 대립 분위기가 수그러들지 않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추미애 카드’를 꺼내든 가운데 이번 개각 카드가 윤 총장을 비롯한 검찰에 대한 견제카드로 작용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