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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많은 소비자들이 여행사의 동남아 패키지여행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들은 여행일정과 숙소, 이동수단에 대해서는 만족하지만 선택관광과 쇼핑, 식사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노랑풍선과 모두투어, 온라인투어, 인터파크투어, 하나투어 등 발권 실적 상위 5개 여행사의 동남아 패키지여행 이용 경험자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소비자 만족도의 3개 부문인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인 종합만족도는 평균 3.64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하나투어 3.71점, 노랑풍선 3.63점, 모두투어 3.62점, 온라인투어·인터파크투어 3.61점으로, 하나투어를 제외한 나머지 4개 사업자들 간 점수 차이는 0.01~0.02점으로 매우 작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67점이었고 사업자별로는 하나투어 3.76점, 모두투어 3.67점, 온라인투어 3.66점, 노랑풍선 3.65점, 인터파크투어 3.63점 순으로 집계됐다.

상품 특성 만족도의 경우 여행일정·숙소·이동수단, 선택관광·쇼핑·식사, 가격 및 부가혜택, 사이트·앱 이용 편리성 등 4개 요인으로 평가했다. ‘여행일정·숙소·이동수단’은 평균 3.77점으로 종합만족도보다 높았지만 ‘선택관광·쇼핑·식사’는 평균 3.38점으로 낮았다.

이 밖에 호감도는 평균 3.57점으로 하나투어 3.62점, 노랑풍선 3.58점, 모두투어 3.56점, 인터파크투어 3.54점, 온라인투어 3.53점 순이었다.

동남아 지역 패키지여행을 위해 해당 여행사를 선택한 이유로는 ‘여행코스, 숙소 등 패키지 구성’이 40.0%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가격’이 26.3%, ‘여행일정’이 17.4%로 뒤를 이었다.

여행지(중복응답)로는 ‘베트남’이 51.7%로 과반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태국’이 29.8%, ‘필리핀’이 20.5%였다.

동남아 패키지여행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불만 또는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19.7%(197명)였으며 불만·피해 유형으로는 ‘쇼핑과 선택관광에 대한 과도한 권유’가 53.3%로 가장 많았다.

아울러 ‘쇼핑과 선택관광 미 참여 시 대체 일정 부실’이 10.2%로 나타나 쇼핑·선택관광에 대한 자율선택권 보장과 대체 일정의 내실화 등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8월27일부터 9월10일까지 온라인으로 이뤄졌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0%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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