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포용 강조한 李, “정글 같은 곳 돌아가지만 국민 신망 받는 정치 견지”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19일 세종시 총리공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총리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 국민에게 신망을 보여주는 정치를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면서 ‘실용적 진보주의’를 지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세종총리공관에서 총리실 출입기자단과 가진 송년 만찬 간담회에서 “국민이 갈증을 느끼는 것은 정치의 품격, 신뢰감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제가 다시 돌아갈 그곳이 정글 같은 곳이지만 국민께서 신망을 보내주신 그런 정치를 견지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 총리는 향후 행보와 역할에 대한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그는 “앞으로 제가 무엇을 할지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도 않았다”면서도 “그것을 제가 요청하거나 제안하기보다는 소속 정당의 뜻에 따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서울 종로 등 지역구 출마와 공동선대위원장 등 어떤 임무가 주어지더라도 당과의 조율을 거쳐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리는 세종에서의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세종시는 상징성이 매우 큰 도시고 일하는 보람도 많이 얻을 수 있는 곳”이라며 “훌륭한 분이 많이 도전해주시면 좋겠다”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또한 지역구 출마와 연결될 수 있는 거주지 문제에 대해선 “오해를 살 수 있기에 당분간 이사는 보류하려고 한다”며 “총리직에서 물러나면 서울 잠원동의 집으로 일단 갈 것 같다”고 했다.

이 총리는 앞으로의 시대 정신에 대해 “성장과 포용이 동시에 중요하다”며 “그런 문제들을 실용적 진보주의 관점에서 해법을 찾아보려고 노력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진보라는 건 앞으로 한 걸음 나아가는 것이고 ‘실용적’이란 수식어를 붙인 이유는 늘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결과를 내야 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추구하는 가치가 중요한 만큼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실용을 포기하면 안 된다”며 “해법을 찾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제가 하고 싶고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자신의 거취에 대해 나눈 대화도 언급했다.

그는 “올여름 무렵 대통령이 ‘총리가 정부에서 더 일했으면 좋겠지만 생각이 어떠신가’라는 취지의 질문을 하셨다”며 “이에 저는 ‘문재인 정부 후반기에 가장 중요한 문제가 총선이고 정부 여당에 속한 사람으로서 중요한 일이 할 게 있다면 어떤 일이든 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에 대해선 “한국 남자로서는 거의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진중하고 배려심이 많으시다”라며 “저를 많이 신뢰해주신 것이 저의 역량 때문이 아니라 대통령의 배려 덕분이었다는 걸 뒤늦게 알게 됐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정부를 떠나야 하는 때가 되니 그동안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과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의 무거움이 저를 짓누른다”며 2년7개월 재임 기간의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후임 총리에 대해서는 “경륜과 역량과 덕망을 모두 갖춘 정세균 의원이 다음 총리로 지명돼서 정부를 떠나는 제 마음이 훨씬 가벼워졌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차기 총리로 지명된 정세균 후보자의 국회 인준이 마무리되면 더불어민주당으로 복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