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가 안팎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에게 도움 되는 일하는 것이 공인의 태도”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20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 출신이 행정부 2인자 국무총리가 된 것을 두고 ‘삼권분립 파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삼권분립 훼손’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정 후보자는 20일 “나라가 이렇게 안팎으로 어려울 때는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일, 힘이 될 수 있다면 무슨 일이든 하는 것이 공인의 태도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야당에서 입법부 수장 출신의 총리 지명에 대해 삼권분립 훼손이라고 지적하는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아마 국민들께서 그리고 여야를 포함한 국회의원들께서도 이런 충정을 알아주실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전날 한 강연에서 ‘개헌론’을 제기한 배경과 관련해 “저는 평소 개헌해야 한다는 지론을 가지고 있지 않느냐”며 “그 연장선상에서 현재 우리가 겪는 초갈등사회를 극복하는 데 정치권 입장에선 개헌이 필요하다는 원론적 주장을 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개헌의 방향성에 대해선 “제가 결정할 일이 아니다”라며 “정파 간 많은 대화가 이뤄지고 준비가 돼 있었기 때문에 그런 것을 토대로 여러 정당이 합의안을 만들어 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제가 ‘이거다, 저거다’라고 얘기하는 것은 지혜롭지 못한 태도”라고 했다.

아울러 정 후보자는 ‘규제 개혁’ 문제와 관련해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우리가 뒤지면 따라잡을 수 없을 정도로 매운 빠른 속도로 경쟁이 이뤄지고 있다”며 “규제가 적은 나라와 규제가 많은 나라가 함께 경쟁할 때는 제대로 된 유효한 경쟁이 이뤄지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차원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우리 규제가 과도한 부분이 있다면 국제 기준에 맞춰야 한다”며 “우리 기업이나 연구진이 국제 경쟁에 뒤처지지 않도록 규제를 완화하고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와 관련해 당부한 내용이 있느냐’는 질문에 “아직 청문회도 안했는데 벌써 주문하실리는 없지 않나”라며 “청문회가 끝나고 나면 당부할 말씀이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