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로 2명 사망·31명 부상..비이성적 진술 반복해 2차 조사 때 프로파일러 투입

지난 22일 오전 5시45분께 광주 북구 두암동 5층 규모 한 모텔에서 방화로 추정되는 불이 나 투숙객 33명이 사상(현재까지 사망 1명, 심정지 2명, 중상 8명 등)했다. 사진은 방화 용의자의 모습.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모텔에 불을 질러 33명의 사상자를 낸 방화범이 범행동기를 묻는 경찰의 질문에 횡설수설로 일관하고 있다. 

방화범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진술을 이어가 경찰이 광주 모텔 화재 방화범의 심리와 진술을 분석하기 위해 프로파일러(범죄심리분석관)를 투입한다.

광주 북부경찰서는 모텔에 불을 질러 투숙객 33명을 사상케 한 혐의(현주건조물방화치사상)를 받고 있는 A(39)씨에 대한 2차 조사 때 프로파일러를 투입한다고 23일 밝혔다.

A씨는 지난 22일 경찰 조사에서 방화 혐의를 시인했다. 다만 왜 불을 질렀는지에 대해서는 횡설수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이날 경찰조사에서 범행을 시인하고 “라이터를 이용해 베개에 불을 붙인 뒤 객실 내 있던 화장지를 이용해 불을 키웠다”며 범행 방법을 구체적으로 진술했다.

그러나 범행동기에 대해서는 “누군가 나를 위협한다”는 등 상식적으로 믿기 어려운 진술을 횡설수설하고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이에 경찰은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프로파일러 투입, 주변인 탐문 조사를 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A씨의 심리 상태를 분석하고 구체적인 범행 동기 및 경위를 밝힌다는 계획이다.

앞서 A씨는 이날 오전 5시45분께 북구 두암동 한 모텔 자신이 투숙하고 있던 3층 객실에서 라이터로 베개에 불을 질러 2명을 숨지게 하고 31명을 다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화재가 발생한 3층에서 4층과 5층으로 유독가스가 급속히 퍼지면서 사상자가 다수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모텔엔 객실 32개가 있으며 자동 화재 탐지 장치(비상벨)는 설치돼 있으나 스프링클러는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방화 뒤 침대를 화장지·이불로 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객실을 나섰다가 방에 짐을 두고 온 것을 깜빡해 다시 객실을 찾아 짐만 챙겨 빠져나왔다.

이 과정에 연기를 마신 A씨는 모텔 밖으로 대피하지 못하고 119구조대에 의해 구조돼 병원으로 이송됐다. 병원 치료를 받은 A씨는 이날 오후 7시40분 북부경찰서 유치장으로 입감됐으며 범행 당시 술에 취한 상태는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